CPU 플랫폼의 소형화 : Intel은 SoC 기회를 얻으려 한다.

Author: Wolfgang Gruener  


우리는 Intel이 최근에 발표한 Atom 프로세서을 보면, 회사가 더 많은 칩들의 판매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Atom이 Intel 역사상 가장 중요한 단계로 생각 되었다.. 그리고 오늘 Intel은 Atom를 잇는 후속 통합 제품을 발표했다: 이 후속 제품의 아키텍쳐에 Intel은 다른 연산 요소들을 1개의 지붕 하에 포함시켰고, 휴대폰을 포함하여 사실상 이 프로세서가 필요한 모든 제품에서 이 프로세서를 곧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Intel은 보안, 저장, 통신, 산업 로봇 등을 위해서, 프로세서가 통합된 Intel EP80579 계열의 8개 SoC(system-on-chip) 제품을 처음으로 발표했다. 그리고 올 해 말에 소개가 예정된 Intel의 첫 소비자 가전(CE) 칩인 코드네임 "Canmore"와 내년에 소개될 2세대 "Sodaville"를 포함하여, Intel 내부적으로 계획된 최소한 15개 SoC 프로젝트의 작업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이 눈에 뛴다.

3.jpg


이 칩들을 사용할 제품들은 Intel 프로세서가 있다고 밝히지 않을 것 같기 때문에, 이 칩들은 그 제품들에 조용히 설치가 될 것이다(이런 점에서, 우리는 이 SoC 칩들이 그 제품들이 나오면 자동으로 출시가 되는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고, 이런 저런 제품에서 그 칩들이 조용하게 설치가 될 것이라고 또한 추측하고 있다).
 

그리고, 아마도 가장 흥미로운 SoC는 Atom 기반의(Intel에 따르면  많은 SoC 칩들은 Atom 프로세서 코어에 기반할 것이다라고 한다.) Moorestown SoC가 될 것이다. 이 칩은 또한 Lincroft로도 알려졌다. 이 SoC은 스마트 폰 시장에서 어느정도 견인력을 갖추기 위한 Intel의 첫 중대한 시도가 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몇 독자들은 Intel의 XScale 프로세서를 아마도 기억할 것이다. 이 아키텍쳐는 2년전 Marvell에게 팔려가지고, 초기 일부 스마트폰과 PDA에서 사용 됐었다. 하지만 이들은 휴대폰 시장에서 중요한 경쟁자로 성장하지 못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Lincroft SoC는 Atom를 기반할 것이고, 완전한 칩셋을 그 프로세서에 통합할 것이며, 그래픽 능력들 및 메모리 컨트롤러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의 발표시기가 2009/2010년 시기라 생각해 본다면, Lincroft는 32nm 칩이 될 것 같고, 45nm Atom과 이에 사용하는 130nm SCH 칩셋보다 훨씬 더 작게 될 것 같기 때문에, Xscale 프로세서하고는 상황이 다르게 될 것 같다. 참고로 큰 칩셋은 Intel의 Atom 프로세서가 왜 스마트폰에 적합하지 않은지를 설명하는 큰 이유이다.

우리는 Intel이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iPhone 영역을 관찰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고,   Apple이 최근에 프로세서 개발사인 PA Semi를 인수했다라는 사실이 있다하더라도,  Intel이 Apple에게 Lincroft를 광고할 수 도 있다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되지 않을 것이다.

Intel의 장점은 아마도 자신들의 생산 기술이 될 것이고, 아키텍쳐 연구에도 장점이 있을 것이다. Intel은 새로운 Lincroft 플랫폼은 비교할 수 있는 오늘날의 플랫폼보다 10배 적은 전력 소비를 소비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Intel은 오늘, Atom 플랫폼이 휴대폰에서 사용되기에는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전력에서 10배 감소는 아마도 대단한 경쟁자가 되기 위한 기술을 만들기에 충분할 것이다.

2.jpg


하지만, Intel은 이 새로운 기술을 다른 시장과 가장 주목할 만한  embedded 시장에 판매영업을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특별히 이런 시장을 위해서, Intel은 "QuickAssist"라 불리는 기술을 현재 홍보하고 있다. 이 기술은 보안 처리 작업과 보안및 VoIP를 위한 소프트웨어 등의 가속화 장치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Intel은 모든 것이 갖춰진 SoC는 600MHz와 1.2GHz 사이의 클럭 속도는 11W와 21W 사이의 전력를 소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총 면적은 206 cm2 에서 110 cm2으로 약 45%가 줄어들 것이라고 한다.

Intel은 종종 자신들의 주안점들을 실패한 경험도 가지고 있고, 상당히 빠르게 새로운 기회로 이동한 과거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7년 전에, Intel은 10대 침실을 위한 현미경과 MP3 같은 소비자 가전들을 만들기도 했었지만, 사실 이런 모든 프로젝트들은 삽질이였고, Intel은 그런 제품들 시장에 팔기 위한 전문적 지식이 없어기 때문에, 그런 제품들은 쓰레기 조각이 뙜었다. 하지만 Intel의 SoC는 상당히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오랜 기간동안의 확장을 위한 진짜 기회를 제공할 것 같다.

우리는 Texas Instruments, Freescale, ARM과 같은 회사들이 계속 서 있을(유지할) 것이라고는 믿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환경이 어떻게 발전되는질을 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

p..s.
  SoC(system-on-chip) = 1개 칩에 시스템을 갖춘 통합 칩(칩셋이랑 비슷하지만 이것은 프로세서도 내장됨).. 글구 MCP와 비슷한 것 같기도 합니다.

기글하드웨어(http://gigglehd.com/zbxe)에 올라온 모든 뉴스와 정보 글은 다른 곳으로 퍼가실 때 작성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번역한 뉴스와 정보 글을 작성자 동의 없이 무단 전재와 무단 수정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