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글 하드웨어 하드웨어 포럼
legitreviews.com 사이트는 이번에 GTX 580 초기 리뷰를 작성한 사이트들 중에 한 곳인데요..
재미있게도,, 그쪽 포럼의 한 회원이 아래와 같은 테스트를 요청해서... 운영자가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결과를 올렸습니다. (재밌는 결과입니닼)
보시면,, GTX 580를 GTX 480 클럭으로 낮춰서 테스트 했고.. 그 GTX 480도 테스트 했는데..
재미있게도, GTX 580은 동클럭에서 성능 향상이 약 1.5 프레임 정도로 나오네요..글구, GTX 400/500 시리즈에 이점이 있는 Metro 2033 게임인데도 이런 결과가 나온다는게 희한할 정도입니다.
Nvidia가 여러가지 개선이 있다고 공개한 것 같은데..
그 개선점들은 효과가 전혀 없는 것 같고,,,, 추가적인 32개 코어 조차도 너무 미비한 이점이 있어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의 정확한 결론은, 반대로 "GTX 480"를 "GTX 580" 클럭과 같게 높여서 다시 확인해봐야 ,, 제대로 알 수 있겠지만..
일단, 어떻게 보면, GTX 580의 높은 성능 향상은 (메모리쪽 병목현상을 줄이거나 해소한,) 단순 클럭 빨 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GTX 480 오버클럭 결과에서 보여주는 것처럼요,, http://www.tweaktown.com/articles/3235/nvidia_geforce_gtx_480_overclocking_with_voltage_adjustment/index13.html)
그리고,, GTX 580의 메모리 컨트롤러 개선으로, 더 높은 메모리 클럭이 달성된게 .. 이번 GTX 580의 큰 성과라 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그 외 다른 개선점들은.... 있으나마나한 개선점들 인 것 같고.. 추가적인 32개 코어 조차도 있으나 마나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GTX 580의 오버력 수준과 똑같은 GTX 570이 어쩌면 대박일 수가 있겠고,..
결국에, GTX 570은 똑같은 클럭에서 성능차가 크게 좁혀질 것 같기도 합니다..
GTX 570의 가격은, AMD Radeon Cayman(HD 6950)의 가격에 따라서..정해지겠지만요..
메트로 2033의 결과만 보고 동 클럭 성능 향상이 미비하다는 건 바루 판단하기 어려울 테구용.
참고로, 해상도를 높일 수록 480과 580의 성능차가 심해지더근영.
1,920 환경에서 테스트했던 게 10%였는데, 2,560 환경에서는 20% 가까이 성능차가 벌어졌었어요.
(480과 같은 클럭에서 테스트했던 건 아쉽게 없지만은... 같은 조건에서 해상도만 달리한 게 요정도에용.)
멤컨도 개선되었다고 했으니(GF 104의 영향), 이론적인 그래픽 메모리 대역폭도 더 클 거구용.
http://www.legitreviews.com/article/1461/8/ 에서도 볼 수 있듯이.,,
세팅이 충분히 GTX 580에게 장점이 있을 세팅이고.. Metro 2033 이라는 게임이 Nvidia 카드들에게 이점이 많은 게임이고.. Nvidia도 밀고 있는 게임이라는 점에서..
결론을 짓는 것은 무리이겠지만,, 의미하는 바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GTX 480의 성능은 원래 그 자체가 병목현상이 심해서.. GTX 480의 성능 자체를 100%로 잡기 힘듭니다.
GTX 480은 오버율 대비 상당한 성능 향상을 보여주는 그런 카드라는게 그 예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런 GTX 480의 오버 테스트 결과들을 생각하면.. 이번 GTX 580의 성능 향상은 클럭 빨이 상당히 작용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성능 향상 비율이 비슷한 것 같거든요)
..
//위에서 제 생각으로 언급했듯이(Nvidia가 발표한 것은 아닙니다),, GTX 580의 메컨 개선 때문에.. 그런 클럭이 레퍼클럭으로 자리 잡힌 것이고,,.. 이런 부분이 다른 개선들보다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고.. 이런 부분은 GTX 570한테도 해당이 되는 것이면서ㅡ GTX 570이 저렴하기도 할 것이기 때문에,, GTX 570이 대박일 수도 있겠다고 한 것이고요.
///GTX 570은 메모리 칩 1개 혹은 2개가 없는 채 출시되어.. GTX 580보다,., 메모리 대역폭과 용량에서 차이가 나고, 레퍼 클럭도 하락되어서 나오겠지만,,,, 이런 결과라면,, GTX 570은 똑같은 클럭에서 (당연 뛰어넘는 건 무리겠지만,) 생각의외로 차이가 많이 좁혀질 가망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단지 CPU가 Q6600 2.4GHz긴 하지만요-_-;;
간단히 쓰자면,, 모든 그래픽스 작업은 그래픽 카드가 100% 처리한다가 될 것 같습니다. 바꿔 말하면, ( 예전에도 말씀드렸던 것 같은데..,) CPU에는 그래픽스 처리를 담당하는 유닛을 갖고 있지 않다 ...가 될 것 같습니다.
CPU 클럭과 기종(아키텍쳐)의 변환에 따라서 그래픽 카드의 성능 변화가 생기는 이유는 그래픽 카드는 그래픽스 작업외에는 담당하지 않는다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고해상도에서 CPU 클럭과 아키텍쳐의 변화에 따른 효과가 없거나 적은 이유는,,
그런 고해상도와 고안티,고비방에서는 이미 그래픽 카드가 100% 성능을 발휘하고 있을 만큼 그래픽 카드가 먼저 나가떨어지기 때문에,,병목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있고, 그런 고해상도에서는 CPU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
2GHz vs. 4GHz 를 비교하자면.., 5 프레임 이하에서 최대 10프레임 이하 정도 차이만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는, CPU 아키텍쳐 비교에서 보자면, 게임에서 중요한 캐쉬 메모리 용량 차이 때문에 생기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동 클럭에서의 480과의 성능차이는 의미없고 와트당 성능대비가 있어야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나저나 570은 과연 어떤 성격의 카드가 될지 궁금해 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