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글 하드웨어 게임 포럼
CPU : 샌디@5.17GHz
8GB DDR3
GTX 480@900MHz
하드디스크
2560x1600
주변에 25명 ~30명 사람이 같이 있고, 시간 되면(보스 몹 나오면) 전투도 벌일 때, CPU 사용률 이고,
게임 옵션은 최저 수준이며,
이 때의 게임 프레임은 20프레임 수준, 전투시 게임 프레임은 8~10프레임 수준
GPU 사용률은 30% 수준
(참고로 게임 옵션을 최대로하면, 게임 프레임은 10~15프레임, 전투시 5프레임 정도)
주변에 다른 캐릭터가 없거나 많아야 3명인 플레이 상황, 그리고 전투할 때도 있는 상황.
게임옵션은 최대
이 때의 게임 프레임 수준은 50~60프레임, 전투시 게임 프레임 수준은 45~55 프레임 수준
GPU 사용률은 85~ 100%
... 두번째 그림이 일반적인 상황이고,, 이해할 수 있는 사용률들인데(그래도 CPU 사용률이 많이 높은 편이죠~).,.,
첫번째 그림은 왜 저런 CPU 사용률과 GPU 사용률이 나오는지 쉽게 이해가 안가네요..
아무래도 각 캐릭의 옷과스킬? 그리고 기타 등등에서 사용되는 물리효과를 그래픽카드에서가 아니라 CPU에서 처리되는 느낌입니다
(Radeon에서도 물리효과가 구현된다면,, 그 물리효과는 CPU에서 처리되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 경우에서 생기는 그런 심한 게임 프레임 하락의 원인을 알아 볼려고 다른 부품들의 사용률도 봤는데..
- 메모리 사용률은 8GB 중에 3~4GB 사용 수준
- 게임 프레임이 60fps(50~60fps 수준) 정도가 나오면 GPU의 사용률은 90~100%,
주변에 다른 캐릭들이 있고 전투를 벌이면 GPU 사용률은 30% 수준대로 하락(이런 결과는 어디선가 병목현상이 생겨 GPU가 제 일을 못하는 결과일 것 같습니다)
-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 사용률은 1.5GB 중에 700 ~ 800MB 사용 수준
- 하드 디스크 사용률은 별루 없음( 그런 순간들에 파일을 읽지도 않음, 다만 던젼에서 필드로 이동, 필드에서 던젼으로 이동할 시기에 미리 순간적인 데이터 폭발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 CPU 사용률은 위 스샷처럼,,어떤 상황에서나, 어떤 게임옵션에서나 75% 이상의 사용률 수준
다른 부품들에서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CPU 쪽에서 문제가 있는 것 같으며,,
CPU가 담당하는 역활이,, 일반적인 GPU 처리 담당외에도 뭔가 분명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 앞서 언급한 물리효과 처리를 CPU에서 담당(듣기론 N당 카드 전용인 Nvidia의 Physx를 사용했다고 들었는데..... 물리 효과가 Radeon 카드에서도 구현된다면.. ... 그 물리효과는 N당 카드던 A당 카드던,, 분명 CPU에서 처리되는 걸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캐릭들이 있으면,, CPU가 캐릭들에 있는 옷과스킬?들에서 구현되는 물리효과를 처리하다보니,, 그래픽 카드(GPU)에 할당되어야 할 CPU 몫이... 점점 줄어들어,,,., 그로인해 GPU가 일을 못해(GPU의 낮은 사용률 상황),, 게임 프레임도 점점 급격히 하락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그래픽 카드는 문제가 되지 않고, CPU를 6코어/8코어로 바꾸던가,, 아니면,, 효과는 크지 않겠지만, 오버를 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 던젼에서 필드로 이동,, 혹은 필드에서 던젼으로 이동할 시기에 미리,, 순간적인(단시간에 처리되는) 데이터 폭발이 일어나는데. 이를 처리하지 못하면 튕김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특히 그 장소에 다른 캐릭들이 많을 때!! 예를 들어,, 염화 던젼과 울사 던젼
(저는 튕김 현상이 없었지만.. 저런 장소에서 파티하다보면 목격되더라고요, 그 외 장소에선 못 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첫번째는 IDLE과 비슷한 상황인데 왜저렇지...
엔리얼엔진3는 현재 쿼드쓰레드를 지원하고 여기에 CPU가 전담한 게이밍 피직스도 다른 게임보다 많아진 수준이라, 거기다 온라인게임까지해서 CPU 부담이 더 커졌습니다.
2. 심리스 프리로딩 방식입니다. 유저가 A지점에서 B지점이 보이기 직전이라 예상되는 장소에 있다면 범위는 게임마다 다르지만 일정 블럭단위로 로딩합니다.
말씀하신걸 예로 들자면 캐릭터가 던전앞에 캐릭터 l 던전 사이에 저 l이 예상포인트입니다. 던전의 앞부분은 미리 로딩해서 보이지만, l을 통과하면 이후에 맵을 순간적으로 로딩합니다. 다른 게임처럼 검은화면에 멍때리는 로딩은 없는 대신 저장매체나 서버(+네트워크)에 조금 더 부담됩니다. 튕길정도로 심각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부담은 적지 않은 편이니까요.
단일로 쓸 때보다 다중으로 그래픽카드를 돌리니
오히려 단일보다 떨어지는 프레임이 떠요.
해서 슬리 비활성화 해놓은 채로 하니 왠만한 지역에선 거의 렉없이 진행...
슬리를 켜뫃으면 10내지 20프레임 수준으로 떨어져 버려요. 참 희얀해요
비주얼 슬리 표시기 상에선 분명히 지원되고 있는 덜로 나오는데
겜 내부에서는 메롱.
여타 벤치나 유저들 결론도 cpu요구를 많이 한다고 결론이 나더군요. 로딩의 경우엔 필드-필드 이동시라던가 그런 부분에서 프레임으론 표시안되는 버벅임이 있었던 듯 합니다만, 그건 체감상문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