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글 하드웨어 위키는 일정 레벨을 충족하는 회원분들께서 직접 참여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각종 디지털 기기, 즉 IT 관련 정보만 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삭제하고 이용에 재재가 주어집니다.

bios

조회 수 4174 추천 수 0 2012.04.11 21:18:30

Basic Input/Output System의 약자. 다른 약자로도 자주 혼동된다.

IBM 호환 컴퓨터 메인보드에 가장 기본적으로 내장되는 정보로, 컴퓨터가 켜질 때에 기본적인 하드웨어 검사,설정을 한 후 운영체제가 있는 디스크로 연결되어 운영체제의 시작을 유도한다.

일반적으로는 메인보드에 있는 ROM에 저장되며, 요즘은 BIOS의 쉬운 수정을 위해 이 롬을 플래시롬을 사용하는 추세이다.

그에 따라,현재는 필요에 따라서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교체할 수 있게 되었으나 부팅에 관계하는 만큼 이상이 생기면 컴퓨터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AHCI등의 하드웨어에 직결된 기능 또한 관여한다.

CMOS setup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으나, BIOS는 이 CMOS setup을 포함해서 부트로더를 읽기 전의 모든 단계까지 포함한다.

 

여러가지 기능적 제한 요소 때문에 현재는 UEFI로 대체되고 있다.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해외 컴퓨터 하드웨어 뉴스와 정보, 유저들의 사용기를 주로 소개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