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wire의 작동 원리는

 

1페이지

 

아마 당신이 디지털 비디오에 관심이 있다면 Firewire 라는 단어를 들어봤을텐데, 이것은 Sony 의 i.Link나 IEEE1394의 공식 명이다. FireWire 는 다른 기기 간의 연결 수단으로써 빠르고 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원래는 Apple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1995년 IEEE 1394 고성능 직렬 버스에 대한 사양이 표준화 되었는데, FireWire는 USB와 아주 유사하다. FireWire의 설계자는 그들이 표준을 만듦에 있어 몇가지 특이한 목표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

- 고속 데이터 전송
- 버스 상에 많은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능력
- 쉬운 사용
- 케이블을 통한 전력 송신
- PnP 능력
- 낮은 케이블 단가
- 낮은 도입 단가

 

이 기사에서, 당신은 정확히 FireWire가 무엇이며, 어떻게 이것이 작동하고 왜 이것을 원하는지 알게될 것이다.

 

2페이지

 

FireWire가 뭔가?

 

FireWire는 디지털 기기 간의 정보 전송 수단인데, 특히 오디오와 비디오 장비에 쓰인다. IEEE 1394라고도 알려져 있는 FireWire 는 빠르다. -- 가장 최근에는 최대 800Mbps 까지의 속도로 올렸다.

 

FireWire 버스로 최대 63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98이후의 Windows OS와 8.6 이상의 Mac OS 둘 다 이것을 지원한다.

 

당신의 디지털 캠코더를 PC에 연결한다고 하자. PC의 전원을 켜면, 이것은 버스에 연결된 모든 기기에게 그들의 주소를 부여하는데, 이것을 전수조사라 부른다. FireWire 는 PnL 이므로, 새로운 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한다면, OS는 자동적으로 이것을 감지하며 드라이버 디스크를 요청하게 된다. 만약 당신이 이미 기기를 설치 했다면, 컴퓨터는 이것을 활성시키고 이것과 통신을 시작하게 된다. FireWire 기기들은 핫플러깅도 지원하는데, 이것은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에서도 언제나 기기를 연결 하고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자 이제 FireWire의 적용 분야를 보도록 하자.

 

3페이지

FireWire 사양

 

원 FireWire 사양은, FireWire 400(1394a)로써, 출시될 당시에는 USB보다 빨랐다. FireWire 400은 여전히 오늘날에도 쓰이고 있으며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400Mbps 까지의 전송률
- 최대 4.5m 까지의 전송 거리 지원 (케이블 길이)

-- 최대 480Mbps를 지원하며 5m 까지의 전송 거리를 가지는 -- USB 2.0의 출시는 이들 경쟁 기준의 차이를 더욱 줄여주었다. 그러나 200년에, FireWire 800 (1394b) 가 소비 가전에 선보이자, USB 2.0의 인기는 잦아들었다. FireWire 800의 기능은

- 최대 800Mbps의 전송속도
- 최대 100m 까지의 전송 거리 지원 (케이블 길이)

더 빠른 1394b 기준은 1394a와 하위 호환이 가능하다.

다음 섹션에서, 우리는 FireWire와 USB 간의 차이에 대해 좀 더 깊게 들어가겠다.

 

4페이지

 

FireWire와 USB의 중요한 차이점은 FireWire는 더 많은 용량의 데이터 작업을 위한 기기를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 캠코더, DVD 플레이어와 디지털 오디오 장비 같은것들 말이다. FireWire와 USB는 몇가지 특성들은 공유하지만 중요한 것들은 차이가 나기도 한다.

아래가 요약이다.

 

특징
USB
FireWire

1.1 2.0 400 800
데이터전송률 12 Mbps 480 Mbps 400 Mbps 800 Mbps
연결 가능한 기기 갯수 127 127 63 63
PNP 지원 지원 지원 지원 지원
핫플러깅 지원 지원 지원 지원
기기 등시 등시됨 등시됨 등시됨 등시됨
버스 전력 공급됨 공급됨 공급됨 공급됨
버스 종단 요구 필요없음 필요없음 필요없음 필요없음
버스 종류 직렬 직렬 직렬 직렬
케이블 종류

꼬인쌍(4개선:2개전력,1개꼬인쌍)

꼬인쌍(4개선:2개전력,1개꼬인쌍)

꼬인쌍(6개선:2개전력,2개꼬인쌍)

꼬인쌍(6개선:2개전력,2개꼬인쌍)

네트워크

가능여부

호스트 기반 호스트 기반 P2P P2P
네트워크 토폴로지 허브 허브 데이지 체인 데이지 체인

 

아래 볼 수 있듯이, 이 두개는 아주 유사하다. FireWire 도입 비용은 USB보다 약간 비싼데, 이것으로 하여금 고속 버스를 요구하는 곳의 주변 기기의 대부분은 USB가 표준이 되게 된 이유가 되었다.

 

속도는 둘째 치더라도, FireWire와 USB 2.0의 가장 큰 차이점은 USB 2.0은 호스트 기반이라는 것인데, 이것은 기기가 무조건 컴퓨터에 연결되어야 통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FireWire는 피어투피어인데, 이것은 FireWire가 되는 두개 카메라 끼리 컴퓨터 없이도 통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FireWire의 도입으로 가보자. 어떻게 연결하지?

 

5페이지

 

FireWire 케이블과 커넥터

 

FireWire 기기는 전력 공급을 할수도, 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FireWire는 그들의 전력을 연결을 통해 송전이 가능하다. 케이블 내의 두개의 전력 전도체는 컴퓨터에서 전력이 필요한 기기로 전력 전송을 가능케 한다. (8~30v, 최대 1.5A) 두개의 전쌍은 6핀 설정을 통해 FireWire 400 케이블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1.gif

 

 

몇몇 작은 FireWire는 4핀 커넥터로 공간 절약을 하면서 기기 사용을 가능케 하는데, 전력 전송을 위한 두개 핀을 제외 한 것이다.

 

FIreWire 800 케이블은 9핀 설정을 이용한다. 이들 중 6개 핀은 1394A의 6핀과 같은 역할을 한다. 두개의 추가된 핀은 "그라운드 쉴드" 로 작용하여 왜곡으로부터 다른 도선을 보호하며, 세번째 추가된 핀은 현재로써는 암것도 안한다.

 

왜냐면 FireWire 800이 FireWire 400과 하위 호환되기 때문인데, 같은 버스 상에서 두개 표준의 조합이 다양하게 가능하다. FIrewire 800 모드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 "두개 모드" 를 자유자재로 하는 것과, b 모드만을 사용하는 Firewire 800 커넥터가 그것이다.

 

6페이지

 

FireWire를 통한 데이터 전송

 

FireWire는 64비트 고정 주소를 사용하는데, IEEE1212 표준에 준한다. FireWire를 이용해 기기에서 보내지는 각기 정보 패킷에는 세개의 부분이 있다.

- 10비트 버스 ID는 어떤 FireWire 버스로 데이터를 뽑아 올지를 결정하는데 쓰인다.
- 6비트 물리 ID는 어떤 기기가 버스 상으로 데이터를 보냈는지 확인한다.
- 48비트 저장영역은 각기 노드마다 256테라바이트의 정보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 버스 ID와 물리 ID는 16비트의 노드 ID로 모이는데, 이것은 시스템 상에 64000개 까지의 노드를 가능케 한다. 데이터는 16개의 중계점을 통해 (기기 에서 기기로) 옮겨질 수 있다. 중계점은 데이지 체인 구조에서 일어나게 된다. 아래 예제를 보라. 캠코더가 컴퓨터 A의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연결 되어 있다. 컴퓨터 A는 B에 연결 되어 있는데, 이것은 컴퓨터 C에도 연결 되어 있다. 컴퓨터 C가 카메라에 접근 하려면 4개의 중계점이 된다는 것이다.

 

2.gif

 

이 기기들이 FireWire 800이 모두 장착 되어 있다고 치면, 캠코더는 최대 컴퓨터 C 로부터 400미터가 떨어져도 된다.

 

http://computer.howstuffworks.com/firewire.htm

 

기글하드웨어(http://gigglehd.com/zbxe)에 올라온 모든 뉴스와 정보 글은 다른 곳으로 퍼가실 때 작성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번역한 뉴스와 정보 글을 작성자 동의 없이 무단 전재와 무단 수정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