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글 하드웨어 위키는 일정 레벨을 충족하는 회원분들께서 직접 참여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각종 디지털 기기, 즉 IT 관련 정보만 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삭제하고 이용에 재재가 주어집니다.

JPEG XR

조회 수 7407 추천 수 0 2010.08.04 06:44:36
[레벨:102]id: 사이버카가미 *.136.163.3
JPEG XR
파일 이름 확장자 .hdp, .jxr, .wdp
인터넷 미디어 종류 image/vnd.ms-photo
개발자 Microsoft, ITU-T, ISO/IEC
처음 출시 14 April 2009
최신 배포 1.0 / 19 March 2009
형식 종류 그래픽 파일 포맷
표준 ITU-T Rec. T.832,
ISO/IEC 29199-2:2009
웹사이트 ITU-T T.832:2009,
ISO/IEC 29199-2:2009

(앞서 Windows Media PhotoHD Photo였던) JPEG XR은 원래 Microsoft가 Windows Media 제품군으로서 개발하고 특허받았던 정화상 압축 표준이며 연속 톤 사진 이미지다. 이것은 손실 및 무손실 표준을 모두 지원하며 Ecma-388 Open XML Paper Specification 문서에 선호되는 이미지 형식이다. 파일 포맷 지원은 Windows Imaging Component, .NET Framework (3.0이나 그 위)과 Windows Vista/Windows 7의 일부분으로 쓸 수 있다.

역사


WinHEC 2006에서 Microsoft가 Windows Media Photo라는 이름으로 처음 발표했고, 그 해 11월에 HD Photo로 이름을 바꾸었다. 2007년 7월에 Joint Photograhpic Experts Group(JPEG)와 Microsoft는 HD Photo를 JPEG XR로서 JPEG 표준으로 만드는 걸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2009년에 JPEG XR은 ITU-T 추천 T.832로서 최종 승인을 받았고 2009년 4월부터 ITU-T로부터 "사전 출판"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09년 6월 19일에는 ISO/IEC 최종 초안 국제 표준 (Final Draft International Standard, FDIS) 투표를 통과해 국제 표준 ISO/IEC 29199-2로서 최종 승인을 받았다.

묘사


JPEG XR은 JPEG에 비해 아래와 같은 주요 향상을 제공하는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더 나은 압축:
JPEG XR 파일 포맷은 JPEG에 비해 더 높은 압축 비율을 지원한다. 또 JPEG XR은 무손실 압축을 지원한다.
더 강력한 색상 정확도 지원:

이미지와 그래픽 묘사에서 (픽셀이라 부르는) 사진의 각 점에 연관된 색상은 수치들의 모음으로서 표현된다. 각 색상은 주색상 명암의 조합으로 표현될 수 있다. 각 색상은 각각 원색인 빨강, 녹색과 파랑 (빛의 삼원색)으로 구성된 (채널이라고 알려진) 색상 요소 가운데 하나의 명암을 표현하는 수치들의 결합으로 표현될 수 있다. 이런 색상 구조를 RGB 색상 모형이라고 부른다. 주색상의 대안 모음을 써서 그래픽 파일들은 각 점의 색상을 Cyan, Magenta, Yellow, 그리고 Black (프린터의 네 가지 잉크 색깔)의 조합으로 취급하고 그래서 각 점의 색상을 네 가지 채널로 저장할 수 있다. 이런 색상 구조를 CMYK 색상 모형이라고 부른다. 저장되는 이미지가 색상으로서 검은색, 흰색과 회색 그림자만 갖고 있을 때 이 이미지는 각 픽셀에 회색 그늘의 명암을 표현하는 단일 그레이스케일 채널을 써서 표현될 수 있다.

JPEG는 (truecolor라고도 알려진) 24-Bit RGB를 지원하며, 이것은 각 채널들을 0과 255 사이의 정수 수치인 8-bit 수치로 저장한다. 이 경우 숫자가 커질수록 색상 요소가 더 강해진다. 예를 들어 빨강 채널의 25는 어두운 빨강을 표현하며 255는 가장 강력한 빨강을 가리킨다. 이것은 16만 개가 넘는 색상 가능성을 만들어준다. JPEG는 또 8-bit 그레이스케일 구조를 지원하고, 그래서 각 픽셀은 가능한 회색 그늘 256개 가운데 하나를 가질 수 있다.

JPEG XR은 (Deep Color라고도 알려진) 48-bit 정수 RGB 지원을 추가하며 이것은 각 채널 세 개의 값을 0에서 65,535 사이의 정수 수치인 16-bit 수치로서 저장하고, 여기서 0은 가장 낮은, 65535는 가장 높은 명암을 뜻한다. 그래서 각 채널은 훨씬 더 나은 명암 등급을 저장한다. JPEG XR은 또 16-bit 정수 CMYK 색상 모형과 16-bit 정수 그레이스케일을 지원한다.

High dynamic range imaging(HDR, 또는 HDRI) 지원

컨테이너 형식

JPEG XR 이미지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쓰일 수 있는 파일 컨테이너 가운데 하나는 JPEG XR 표준의 Annex A에 명시되어 있다. 이것은 Image File Directory (IFD) 태그의 테이블을 쓰는 TIFF같은 형식이다. JPEG XR 파일은 IFD 태그에 이미지 데이터, 옵션으로의 알파 채널 데이터, 메터데이터, RDF/XML로 저장되는 옵션으로의 XMP 메터데이터, 그리고 옵션으로 Exif 메터데이터를 포함한다. 이미지 데이터는 인접한 독립 데이터 덩어리다. 혹시 있다면, 옵션으로의 알파 채널은 분리 이미지 미록으로 압축될 수 있어 투명성을 지원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에서 투명성 데이터와 관계없이 이미지 데이터를 디코드할 수 있다. (대안으로 JPEG XR은 "끼워넣어진" 알파 채널 형식을 지원하며 여기에서 알파 채널 데이터는 단일 압축된 코드스트림 속의 다른 이미지 데이터와 같이 인코드될 수 있다.)

TIFF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이 형식은 4GB 파일 크기 제한같은 TIFF 형식의 모든 제한을 물려받는다.

네트워크된 이미지들의 상호 브라우징을 가능하게 하는 JPIP 프로토콜을 쓸 수 있게 하기 위해 JPEG 위원회에서는 JPX 파일 스토리지 형식 안에서 JPEG XR 이미지 코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작업이 시작되었다. 게다가 2009년 7월에는 동영상 시퀀스를 지원하기 위한 Motion JPEG XR 설계 사항도 ISO/IEC 인증 과정의 Final Committee Draft 과정에 다가가고 있었다.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해외 컴퓨터 하드웨어 뉴스와 정보, 유저들의 사용기를 주로 소개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