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글 하드웨어 위키는 일정 레벨을 충족하는 회원분들께서 직접 참여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각종 디지털 기기, 즉 IT 관련 정보만 올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항목은 삭제하고 이용에 재재가 주어집니다.

AGESA

조회 수 5876 추천 수 0 2009.07.31 00:58:07
[레벨:40]its *.237.126.230

AGESA란 AMD Generic Encapsulated Software Architecture의 약자로

AMD64 아키텍처를 가지는 메인보드상에서 시스템 디바이스를 초기화 하는 프로토콜의 일종입니다.

이것은 메인보드의 바이오스에 포함이 되어 있으며 프로세서 코어, 메모리 컨트롤러, HT  컨트롤러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스를 HEX에디터를 가지고 살펴본 결과 얻어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Athlon64, Athlon64 x2 를 지원할때까지는 바이오스 코드에서 AGESA의 버전을 확인할수 있는 코드가 없었습니다.

Phenom I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버전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바이오스내의 코드로 메인보드에서 사용가능한 것들이 대충 다음과 같이 정리가 됩니다.

AGESA 3.X.X.X 페놈 1, 페놈 2 프로세서를 사용하며 DDR2를 사용하는 보드(옵테론 계열 포함)

AGESA 3.5.X.X 이스탄불(옵테론 6코어)를 사용할수 있는 보드

AGESA 6.X.X.X AM3 플랫폼으로  DDR3를 사용하는 보드


자신이 AMD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면 바이오스로 진입하여 바이오스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프로세서 정보를 볼수 있는 곳에서 AGESA라는 것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글하드웨어는 2006년 6월 28일에 개설된 해외 컴퓨터 하드웨어 뉴스와 정보, 유저들의 사용기를 주로 소개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개인 및 단체의 권리 침해, 사이트 운영, 관리, 제휴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관리자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