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컴퓨터 조립에 대해서 예전부터 활동 하시던 분들이나 컴퓨터 부품에 대해서 오래전부터 관심을 두신 분들이시라면

시소닉이라는 브랜드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파워 시장에서 상당히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인식이 되어 있는 브랜드인데 고가의 제품들이 많다보니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제품이었습니다.

그런 시소닉 브랜드의 서브 브랜드인 HYDANCE 에서 이번에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제품을 출시 했습니다.

시소닉의 기술력을 그대로 가져오면서 가격은 어느 정도 낮춘 좋은 제품 입니다.

유통사는 유명한 GMC에서 유통을 합니다.

그럼 한번 시소닉의 명성을 잇는 HYDANCE 의 파워 제품은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st

1. 박스 디자인


◆ C6 600W 라는 로고가 크게 보입니다 ◆


◆ 80 Plus Bronze 인증 마크 ◆






◆ 박스 내부에 파워를 보호하기 위한 얇은 스티로폼이 들어 있습니다. ◆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의 박스는 시원한 블루색상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스 전면에는 벌집 통풍구 문양이 그려져 있으면서 HYDANCE 로고와 C6 600W 글이 크게 프린팅 되어 있습니다.

필자의 눈에 가장 잘 들어오는 부분은 ' 80플러스 브론즈 ' 인증 로고 입니다.

이 인증 로고에 관해서는 밑에서 글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옆면에는 제품의 특징이 프린팅 되어 있고,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을 옆면보다 좀더 자세히 적혀있고 기본 스펙이 적혀 있습니다.

박스 내부에는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의 보호하기 위해 얇은 스티로폼이 3면으로 들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파워 제품들의 박스를 열어보면 뽁뽁이로만 보호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렇게 얇은 스티로폼을 넣어서 보호하는 세심함을 보여 줍니다.


2. 80 PLUS BRONZE 

80플러스 브론즈 등급 로고를 박스 전면에서 보았습니다.

이 로고는 Ecova 라는 곳에서 파워 제품을 테스트해서 효율이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는 로고 입니다.

신뢰성이 있는 곳의 테스트 인증 로고이기 때문에 믿을수 있습니다.

80 플러스 브론즈 등급에 대해서 좀더 설명을 하자면 효율이 85% 라고 적힌 제품은 100W 가 들어올때 85W 를 건져낸다는 의미 입니다.

등급이 올라 갈수록 효율이 좋아지고 같은 W 당 더 많은 W를 건져 낼수 있습니다.

특히나 80 플러스 인증 로고는 신뢰성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구매시 믿음을 가져도 됩니다.


특히나 '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 제품은 최대 88%의 전력 효율을 내어 80Plus Bronze 230V EU 인증을 받았습니다.

상위 단계의 등급인 실버 등급에 근접하는 수치를 보여 주어서 전력 사용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효율적인 전력 사용으로인해 무의미한 전력 절감 능력을 보여줍니다.


3. 듀얼 +12V 출력과 액티브 PFC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에는 듀얼 +12V 출력을 지원합니다.

그러므로써 전력 분산관리가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액티브 PFC 가 장착되어서 전력효율을 높여 전력 관리가 더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액티브 PFC 는 회로단에 고가, 고압 부품의 각종 반도체가 들어가서 전력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방식 입니다.

전력효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에너지를 절약 할수 있습니다.


4. 보호회로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에는 4가지의 보호회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OPP (과전력보호) - 시스템에서 전원공급장치의 각 출력 단자(+12V, +5V, +3.3V)별 출력 전류가 아닌 전체 출력 가능 전력 이상의 전력을 요구할 경우 이를 감지해 차단하는 보호 회로 입니다.

UVP (저전압보호) - 출력 전압(+12V, +5V, +3.3V)이 정해진 출력 전압 범위보다 낮게 출력되는 경우에 이를 감지하여 차단하는 보호 동작입니다.

SCP (쇼트보호) - 각 출력 단자(+12V, +5V, +3.3V)별로 출력되는 전류가 정해진 출력 전류 범위보다 급작스럽게 높아지면 이를 감지하여 차단하는 회로 입니다.

OVP(과전압보호) - 출력 전압(+12V, +5V, +3.3V)이 정해진 출력 전압 범위보다 높게 출력되는 경우 차단하는 보호 회로 입니다.

이처럼 4가지의 강력한 보호회로를 갖추고 있어서 사용자가 실수를 하거나 다른 부품들이 잘못된 전압, 전류를 흘려도 모든 부품들을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5. 구성품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구성품으로는 전원선, 나사, 파워 본체, 워런티 안내문이 들어 있습니다.

여기서도 세심함을 볼수 있는 부분이 나사 입니다.

단촐해 보이는 구성이지만 나사가 들어 있는 것이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보통은 파워 제품에 나사가 없어서 파워에 맞는 큰 나사를 구해야하는데 사소한 부분을 배려한 점이 돋보입니다.


6.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외형


◆ 상당히 깔끔한 마감처리를 볼수 있습니다.◆


◆ 옆면 한쪽에는 제품의 스펙이 프린팅된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 전원선 입력부에는 벌집형의 통풍구가 있습니다 ◆


◆ 옆면의 다른쪽에는 HYDANCE 로고가 선명하게 각인되어 있습니다 ◆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의 외형은 깔끔함의 극치를 보여 줍니다.

양 측면에는 HYDANCE 로고가 잘 각인되어 있고, 다른쪽에는 스펙을 알려주는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마감처리가 아주 잘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전원 입력부쪽에는 벌집형 통풍구가 있습니다.

이 벌집형 통풍구는 오랫동안 많은 파워 제품에 채택이 되면서 통풍 효과가 아주 좋은 걸로 인정이된 통풍구 입니다.


7. 팬


◆ 벌집모양 통풍구가 팬그릴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의 팬 그릴은 일반적인 팬 그릴과 틀립니다.

일반적인 팬 그릴은 외부에 나와 있고 이름 그대로 그릴 형태를 하고 있는데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의 팬 그릴 부분은 

내부에 장착되어 있고 그릴 형태가 아니고 벌집통풍구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 구조가 비틀림이 없고 빠른 쿨링을 도와서 열관리가 좋습니다.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쿨링팬은 120mm 무소음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8. 소음 측정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의 팬 소음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파워가 작동하기 전에 주위 소음이 36데시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팬을 작동시키고 10분정도 돌려서 소음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41데시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팬의 소음이 5데시벨이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필자가 이전에 타사의 제품을 테스트시 나름 무소음을 강조하는 제품이었는데 같은 환경에서 54데시벨 정도 측정이 되었습니다.

주변소음이 비슷한 상황이었는데 상당한 차이를 보여 줍니다.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팬이 정말 조용하다는 것을 증명해 줍니다.

5데시벨의 소음은 사실상 일반인의 귀에는 들리지 않는 소음입니다.

거기다가 PC 케이스에 장착을 하게 되면 아에 아무소리도 안 들립니다.

무소음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은 성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9. 케이블


◆ 케이블의 길이들이 상당히 넉넉합니다◆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의 케이블은 각각의 케이블의 길이가 상당히 넉넉합니다.

케이블의 구성은 일반4핀 x3 , SATA x4 , PCIe 6핀 x2 , CPU 4+4핀 x1 , 메인보드 20+4핀 x1 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구성도 잘 갖추어져 있는데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은 케이블의 길이 입니다.



최대 550mm 를 지원하는 케이블로 다양한 메인보드와 케이스에서 선이 짧아서 조립시 불편할수 있는 점을 없앴습니다.


10. 파워테스터기 측정


파워테스터기를 이용해서 각단의 전압 출력을 측정했습니다.

표기된 수치에 근접한 수치를 보여 주고 있으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전압이 안정적으로 나오는지 였는데

실제 측정을 해보면 다른 제품들은 수치가 왔다갔다 하는데 '시소닉 HYDANCE HY-600CT Active PFC 80PLUS BRONZE' 제품은 수치가 딱 정해지고 나서 전혀 미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안정적인 출력과 표기된 수치에 딱 들어맞는 모습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리뷰를 마무리하면서...

시소닉이라는 브랜드는 고가의 명품 파워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너무 좋은 제품임은 알지만 가격적인 부분에서 접근이 어려운 소비자들도 많습니다.

그런 시소닉에서 서브브랜드로 HYDANCE 라는 브랜드로 조금은 가격이 낮은 제품을 볼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서브브랜드라고는 하지만 시소닉의 이름을 앞에 같이 달고 있기 때문에 품질만큼은 확실한 제품 입니다.

실제 제품을 테스트하면서 시소닉의 이름이 부끄럽지 않은 서브브랜드임을 알수 있게 안정적인 모습과 세심한 사용자 배려가 돋보였습니다.

깔끔한 마감처리와 오랫동안 사용되면서 인증된 벌집통풍구를 활용한 팬그릴, 거기에 무소음이라는 말에 걸맞는 팬의 소음, 넉넉한 케이블의 길이,

안정적인 출력이 완벽한 파워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에 걸맞는 제품임을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600와트 파워 제품을 구매를 생각하시는 소비자분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화려한 홍보를 하지 않으면서도 완벽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 이 사용기는 GMC 코리아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이상 블루캡 이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