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금요일. 그러니까 29일부터 프리파라 KR의 두번째 마이너업인 2016 1st LIVE 02가 정식으로 시작됐습니다. 지난 퍼스트 스테이지의 주인공이 라아라였다면 세컨드 스테이지의 주인공은 미레이, 그리고 한정 코디세션이 진행되는 프리티리듬(한국명 프리즘스톤) 레인보우라이브의 핵심 멤버들입니다.


미레이가 주인공인 스테이지답게 이번 스테이지의 아이템들은 미레이의 브랜드인 '캔디 아라모드' 중심이며, 역시 대부분이 팝 속성입니다. 그런데... 팝 속성으로 스코어를 최대화할 수 있는 팝 속성의 수록곡이 이번에 겨우 1곡 더 추가된지라 당분간 더 곡 부족에 시달리실 것 같습니다. 6월에 예정된 써드 스테이지에서는 소피가 주인공이 되고, 소피의 브랜드인 홀릭 트릭과 쿨 속성의 곡들이 추가될 가능성이 높고, 또다른 팝 속성인 도로시-레오나(브랜드는 포춘 파티)는 7월부터 시작되는 시즌 2부터 곡수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럼, 신규 아이템들을 보시면서 이번 세컨드 스테이지의 개요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2016-1-2-A_PPR.jpg

가장 등급이 높은 PPR은 지난 스테이지와 다르게 1세트로만, 단 상의만 다른 색으로 나옵니다. 애니 5화에서 새 메이킹드라마인 '새콤달콤 스위트 파크' 와 함께 등장한 코디로, 팝 속성에서 가장 등급 높은 아이템들입니다. 왜 라임 하의와 신발이 없냐 하시면.... 애니에서도 라아라는 상의만 라임으로 입고 나왔기에 그렇습니다.

2016-1-2-B_R_SR.jpg

SR은 '개구리' 가 중심인데, 역시 상의가 3가지 배리에이션을 갖추고 있고, 하의와 신발은 공통이어서 5개 아이템이 풀 세트를 구성하고 있습니다(애니 9화에서 라아라는 레인보우 세트, 소피는 퍼플 세트를 입습니다). R은 '우주전사' 컨셉의 코즈믹 러브와 저스티스 크레이지가 상의, 하의, 신발로 한 세트씩, 그리고 '무당벌레' 가 오리지널, 스카이, 시크로 3개 배리에이션이 한 세트입니다. 

2016-1-2-C_N.jpg

N은 원피스 구성인데 상의만 색바꿈이 있는 배지 시리즈, 그리고 원피스와 신발이 세트인 서커스 시리즈가 두 세트로 구성돼 있습니다.

2016-1-2-D_Lovely.jpg

러블리 계통들이 빠지면 안 되기에 이번에도 구색이 갖춰져 있습니다만 SR 등급부터입니다. 지난 스테이지에서 수많은 플레이어들에게 마지막까지 좌절을 안겨줬던 버터플라이 세트가 이번에도 등장. 하늘색과 보라색에 이어서 이번에는 노란색의 레몬 세트로 등장입니다. 드디어 버터플라이 세트로 3인조 모두 다른 색을 입혀줄 수 있게 됐습니다. 그 외에는 해피니스 플라워 세트의 연장선상에 있는 플라워 어소트 세트가 상의와 스커트로, 럭키 클로버 세트의 연장으로 파프리카 클로버 상의와 신발, 그리고 네온클로버 상의+하의+신발의 풀 세트가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미레이가 주인공인 만큼 미레이의 브랜드인 캔디 아라모드 사일륨 세트가 등장. 역시 한정 라이브로만 입수 가능하며 풀 강화가 된 채로 입수됩니다.

2016-1-2-E_LTD.jpg

이번 스테이지에는 프리파라의 사실상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프리티리듬(프리즘스톤) 레인보우 라이브의 주요 등장인물 세 사람의 코디가 한정 라이브로 등장합니다. 그런데 이게 참...한정 라이브의 한 에피소드에서는 해당 세트만 입수가 가능하다는 게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게임오버가 되면 무조건 다음 에피소드로 넘어가기 때문에 만일 한 인물의 상의+하의+신발의 풀세트를 구성하고 싶으면 한 바퀴를 다 돌아서 원하는 인물의 에피소드가 나올 때 입수하거나, 컨티뉴를 하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뭐, 이런 게임이 항상 그렇긴 합니다. 재원을 더 투입한 사람에게 뭐든 더 간다는 겁니다. 이 코디가 입수 가능한 한정 세션은 스테이지 종료시점과 상관 없이 시즌 1 종료시점인 6월 30일까지 진행되니까 복불복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정규아이템을 충분히 뽑았다고 생각될 때 플레이하시기를 권합니다.

2016-1-2-F_ACC.jpg

끝으로 헤어액세서리. 후르츠 세트, 배지 세트에는 단일입니다만 개구리와 무당벌레, 서커스 세트에는 각각 색바꿈이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했던 세인트 세트 헤어액세서리도 이번 스테이지에 포함돼 있습니다. 하지만.... 복불복 확률을 더더욱 떨어뜨리는 게 뭔고하니... 헤어액세서리는 지난 스테이지까지 포함해서 나온다는 겁니다. 컴플릿을 못 했다면 반격의 기회가 되겠지만 컴플릿을 했다면 중복에 맨탈이 쪼개질 수 있으니까 가챠 돌리실 때는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이번 스테이지에 신규 부스터아이템은 없습니다.


지난 스테이지에서 포인트를 많이 올려뒀다면 이번 스테이지에서 데뷔 랭크의 마지막 티어인 '대박 직전' 에서 랭크가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이건 진행상황에 맞춰 컨텐츠에 제한을 걸어 둔 겁니다. 다음 랭크인 메이저 이상은 7월 이후에 나오는 시즌 2 이후에나 가능하다는 것, 그리고 상위 랭크가 해금되기 전까지의 포인트는 해금된 이후의 랭크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에는 유념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https://namu.wiki/w/%ED%94%84%EB%A6%AC%ED%8C%8C%EB%9D%BC/%EB%B9%84%ED%8C%90#s-2.1.1 자세한 건 링크에 있는 나무위키 항목에 설명이 돼 있으니 참고를.


프리파라가 이제 슬슬 정착되어가는 느낌입니다. 이런저런 굿즈들도 속속 발매되고 있고, 주말이나 공휴일에 설치된 로케에 나가보면 어린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플레이하러 오는 모습들도 종종 보입니다. 그렇기에 온갖 풍파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프리파라라는 게임의 미래는 그렇게 어둡지만은 않을 것 같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절거된 로케에서 하루빨리 관련 문제들을 해결해나가야만 일부 플레이어들에게서 보일 수 있는 부정적인 의견을 종식시킬 수 있을 것이고, 하반기에 예정된 반다이남코의 아이카츠와의 경쟁에서도 제대로 된 승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길었습니다.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