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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기가 높은 그래픽카드는 저소음 쿨러와 고품질 부품을 채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큰 인기를 누린 제품은 제조사가 직접 설계한 디자인이라는 점을 큰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MSI는 일찌기 비 레퍼런스 디자인의 그래픽카드에 주력했으며 특히 트윈 프로져 쿨러를 장착한 GAMING 시리즈는 많은 사용자들이 선택하는 간판 모델이기도 합니다.

 

MSI의 지포스 GTX 980 Ti 모델을 보면 레퍼런스 모델과 가격 대 성능비를 중시한 모델, 스테디셀러인 게이밍 시리즈 외에도 일체형 수냉 쿨러를 탑재한 GTX 980Ti SEA HAWK, 궁극의 오버클럭 모델인 GTX 980Ti 라이트닝, 프리미엄 모델인 GTX 980 Ti 게이밍 6G 골든 에디션까지, 국내에 나오지 않은 모델까지 합쳐서 총 9개가 나와 있습니다.

 

하이엔드 모델은 라인업을 줄이는 업체가 많아서 MSI가 왜 많은 모델을 내놓는지 신경이 쓰이는데요. 여기에선 MSI 본사의 제품 매니저인 Jay Wang에게 하이엔드 모델의 특징과 앞으로 전략까지 MSI 그래픽카드의 특징을 인터뷰했습니다.

 

 

MSI가 오래간만에 내놓은 수냉 그래픽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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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980Ti SEA HAW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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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I 그래픽카드 부문 프로덕트 매니저 Jay 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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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980Ti SEA HAWK

 

- 우선 도쿄 게임 쇼에 맞춰 발표된 최신 모델인 GTX 980Ti SEA HAWK에 대해 알려주세요. MSI의 그래픽카드에서 오버클럭 시리즈라고 하면 지금까지는 라이트닝처럼 오버클럭 전용 같은 모델만 나와있다고 생각하는데, GTX 980Ti SEA HAWK도 오버클럭 성능을 최우선으로 한 모델 입니까?


[Jay] GTX 980Ti SEA HAWK는 오버클럭 시리즈가 아니며 고클럭으로 장시간 운용이 가능한 모델을 컨셉으로 설계한 제품입니다.

 

라이트닝은 말씀하신대로 세계 최고의 성능을 추구한 모델이나, 사실 오버클럭 모델 중에선 안정적으로 장시간 사용 가능한 '스기 쉬운 고성능 모델'을 갖고 싶다는 수요도 있습니다. 이런 수요에 맞추기 위해 이번에 GTX 980Ti SEA HAWK를 개발했습니다.

 

수냉 쿨러는 장시간 사용 시 동작 온도를 안정시키기가 쉬워 풀로드가 계속되도 높은 클럭을 유지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수냉 쿨러를 장착하고 클럭을 높인 게 다는 아닙니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래픽카드 바이오스를 OC 시리즈 수준으로 높은 수준의 튜닝을 했습니다. 동작 클럭도 코어 1,190MHz / 부스트 1,291MHz, 메모리 7,096MHz으로 라이트닝 시리즈에 육박하는 수준입니다.

 

- 기판 디자인이 레퍼런스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게이밍이나 라이트닝 시리즈 등 고품질 오리지널 기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레퍼런스 디자인 기판을 쓴 것입니까?

 

[Jay] 레퍼런스 기판을 쓴 이유는 자체 설계 기판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입니다. 기판의 크기가 작아지면 미니 ITX 케이스 등의 소형 컴퓨터에 탑재하기가 쉽습니다.

 

게이밍 시리즈와 라이트닝 시리즈의 기판을 사용해 수냉 모델을 만들 수도 있지만, 이 경우 기판 크기 때문에 소형 케이에 탑재하기가 어려워집니다. GTX 980Ti SEA HAWK는 소형 컴퓨터에 탑하는 것까지 생각해서 개발  모델입니다.

 

기판은 레퍼런스지만 구성 요소는 밀리터리 클래스를 준수한 것을 쓰기에 내구성은 크게 높였습니다.

 

 

시호크 수냉 쿨러는 커세어와 공동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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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980Ti SEA HAWK는 레퍼런스보다 성능이 20%, 쿨링 성능은 30%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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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냉 튜브는 그래픽카드 본체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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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플레이트 디자인은 시호크만의 독자적인 것

 

- 하이브리드 수냉이나 자가 조립 수냉을 위한 모델을 여러 회사가 출시하는데, 시호크는 왜 일체형 수냉 쿨러를 쓴 것인가요?

 

[Jay] 우리도 예전에 내놓은 HydroGen 시리즈에서 자가 조립 수냉을 위한 워터블럭을 탑재한 그래픽카드를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제품은 쿨링 성능이높지만 직접 수냉 시스템을 조립하지 않으면 안되기에 사용 난이도가 높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 수냉 모델을 내놓으면서 주목한 것이 스기 쉬운 일체형 수냉 쿨러입니다. 수냉 헤드와 펌프, 라디에이터가 일체형이라 쿨링 부품을 하나씩 조립할 필요가 없으니, 라디에이터의 위치만 확보하면 손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입 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 좋겠다는 의견도 지금까지 많이 받아, 쿨링 성능과 쉬운 사용을 모두 확보하기 위해 나온 최선의 선택이 바로 일체형 수냉 쿨러였습니다.

 

- 수냉 쿨러를 출시하는 업체는 많은데 왜 커세어의 쿨러를 쓴 것인가요?

 

[Jay] 일체형 수냉 쿨러를 예전부터 출시해온 커세어는 수냉 쿨러에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수냉 쿨러를 탑재하면서 고집한 부분이 있나요?

 

[Jay] 그래픽카드를 설계하는 입장에선 쿨러를 장착하는 방법을 꽤 신경썼습니다.

 

하나는 쿨러의 장착 방법입니다. 표면에는 메모리와 MOSFET까지 쿨링 가능한 히트 싱크, 뒷면에는 백 플레이트를 탑재해 기판이 휘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GPU 코어와 수냉 블럭을 완전히 밀착시키기 위한 것으로, 쿨러의 성능을 남김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고집한 것이 수냉 튜브의 방향입니다. 대게는 그래픽카드에 90° 방향으로 장착된 것이 많지만, 케이스에 쉽게 조립하기 위해 굳이  이렇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라디에이터 장착이 쉬워졌을 뿐만 아니라 튜브에 부하가 걸려 손상되는 일도 막을 수 있었습니다. 호스는 메쉬 처리를 해 비스듬히 장착함으로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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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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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운데엔 투명 창이 있습니다.

 

- 그래픽카드에 쿨링팬을 장착한 건 VRM과 메모리를 쿨링하기 위한 것입니까?

 

[Jay] 네. 메모리 칩과 VRM 등의 열을 내는 부품도 제대로 쿨링할 수 있도록 쿨링팬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쿨러 케이스도 신경을 써서 따뜻해진 공기가 케이스 내부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밀폐성이 높은 디자인을 썼으며, 브라켓 쪽에서 열이 나가도록 설계했습니다.

 

성능과는 별로 관계없는 부분이지만 케이스 측면의 MSI 로고가 노란색으로 빛나기도 합니다(웃음).

 

- 이런 특수 효과는 소유욕을 충족시키기에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웃음). 표면의 아크릴 창 안은 빛나지 않나요?

 

[Jay] 개발 단계에서서 발광 기능을 넣으려 했는데 생각한대로 깔끔하게 빛나지 않았기에 실제 제품에선 MSI 로고만 빛나게 했습니다.

 

 

사용자의 수요가 많았던 구리 히트싱크 쿨러를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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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980 Ti 게이밍 6G 골든 에디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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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스펙은 GTX 980 Ti 게이밍 6G를 기반으로 합니다.

 

- 역시 도쿄 게임 쇼 2015에 맞춰 공 된 GTX 980 Ti 게이밍 6G 골든 에디션인데요. 이건 어떤 제품인가요?

 

[Jay] 이 모델은 구리 쿨러를 탑재한 특별 모델입니다. 지금까지도 골든 에디션을 내놓은 적은 있었으나, 이 모델은 생산 수가 매우 제한되기에 유통량은 몹시 적을 듯 합니다.

 

- 구리답게 묵직하고 든든한 구조네요. 제품의 포지션은 어떤 유저층을 위한 모델이 되나요?

 

[Jay] 게이밍 모델을 베이스로 한 모델로서 오버클럭 시리즈처럼 높은 성능을 추구하는 건 아니지만, 다른 회사에서 볼 수 없는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나, MSI 브랜드를 좋아하는 분을 위한 모델입니다. 방열판이 완전 구리인 지포스 GTX 980 Ti는이 모델 뿐이며 수량도 제한되기에 나름대로 가치가 있는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구리 쿨러를 갖고 싶다는 사용자가 많은가요?

 

[Jay] 이 모델이 나오기 전에 GTX 970 게이밍 4G 골든 에디션을 출시했는데, 더 상위 모델의 GPU에서 구리 쿨러를 탑재한 모델이 나오길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 이런 수요에 맞추기 위해 이번 모델을 준비했습니다.

 

덧붙여 저희의 첫 구리 쿨러 탑재 모델은 N465GTX Twin Frozr II GE인데, 이 모델의 명성이 꽤 높고 구리 쿨러를 필요로 하는 의견도 많아, 뭔가 한 단계를 넘어서는 GPU가 나올 때마다 구리 쿨러를 탑재한 모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버클럭을 위한 초 고내구성 부품과 냉각 용량 700W의 쿨러를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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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980Ti LIGHT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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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퍼런스 모델과의 성능 비교. 클럭은 크게 높아졌으나 온도와 소음은 레퍼런스보다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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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은 8핀 2개와 6핀 1개. 슬롯까지 더하면 최대 450W의 전원을 공급합니다.

 

- 그럼 현재 MSI 그래픽카드 중에서 가장 빠른 모델인 GTX 980Ti 라이트닝에 대해 여쭙겠습니다. GTX 780 Ti와 GTX 980은 라이트닝 모델이 나오지 않았기에 기다리던 분도 많다고 생각하는데요. 우선 제품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Jay] GTX 980Ti 라이트닝은 세계 기록을 갱신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코어 클럭은 레퍼런스의 1,000MHz를 크게 웃도는 1,203MHz까지 대폭 오버클럭했으며 부스트 클럭은 1,304MHz에 달합니다.

 

GTX 980Ti SEA HAWK와 마찬가지로 메모리가 오버클럭돼 레퍼런스의 7,000MHz에 비해 7,096MHz까지 오버 클럭됐습니다.

 

- 메모리 오버 클럭이 된 건 드문 제품이네요. 하드웨어에서의 특징은 뭐가 있습니까?

 

[Jay] 오버 클럭을 더욱 잘 하기 위해 기판 설계를 크게 신경썼습니다. 기판 층 수를 10층으로 늘렸을 뿐만 아니라 GPU를 위한 12페이즈와 메모리를 위한 3페이즈가지, 총 15페이즈 VRM을 탑재했습니다.

 

따라서 PCI-E 보조 전원 커넥터는 8핀 2 개와 6핀 1개이며 PCI-E 슬롯과 합하면 총 450W의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전원 회로는 레퍼런스 디자인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스펙입니다.

 

그리고 품질의 핵심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구성 요소는 밀리터리 클래스 4를 준수한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스펫은 DrMOS, 초크 코일은 SFC(슈퍼 페라이트 초크, 콘덴서는 HI-C CAP와 DARK CAP을 사용했습니다. 군용 제품에서 요구하는 기준의 내구성을 지녀 현재 최고 수준의 부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를 노리는 제품이기에 기판의 설계부터 구성 요소의 품질까지 극한 경쟁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견고한 스펙을 지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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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MOS와 슈퍼 페라이트 초크, HI-C CAP 등 높은 내구성을 추구한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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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이 서로 다른 두종류의 팬 날개를 탑재한 Trox F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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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러는 700W의 쿨링 성능을 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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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의 라이트닝 로고는 발광 기능을 넣어 원하는 색상과 패턴으로 표시됩니다.

 

- 하드웨어 사양은 꽤 믿음직하네요. 여기에 맞춰 쿨러도 꽤 묵직한 것 같은데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Jay] 쿨러는 3개의 90mm 팬을 넣은 Tri Frozr입니다. 탑재된 팬은 MSI 고유의 Trox Fan입니다. 두 종류의 블레이드가 교대로 늘어선 구조이며, 공기의 확산성이 뛰어난 팬 날개를 추가했습니다. 그러면 공기 흐름을 향상시키면서도 대형 히트 싱크에 골고루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까다로운 테스트를 통과하고 현지 특허를 보유한 고성능 팬입니다.

 

방열판 부분은 지름 8mm의 히트 파이프 3 개와 6mm 직경의 히트 파이프 6개를 갖춘 슈퍼파이프 구조와 니켈 도금 처리된 구리 베이스를 써서 최대 700W의 쿨링이 가능합니다.

 

쿨러의 성능만 내세운 건 아닙니다. 튜닝을 위해 LED 조명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Mystic Light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쿨러의 라이트닝 로고 부분을 자신이 원하는 색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게이밍 시리즈는 두개의 쿨링팬인 트윈 프로져가 쓰이지만, 왜 라이트닝은 트리플 팬을 쓴 것일까요?

 

[Jay] 기판의 크기가 특히 큰 라이트닝은 듀얼 팬만으론 충분한 공기 흐름을 낼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거대한 방열판을 식히기 위해 Tri Frozr를 썼습니다.

 

 

라이트닝을 위한 GPU 선별, 전문적인 오버클럭 기능의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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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닝이 탑재된 오버클럭 특수 기능, 3x3 OC 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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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질소 쿨링 동작 모드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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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질소 쿨링시 사용하는 VRM 방열판

 

- 라이트닝만의 고유한 기능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Jay] 독특한 기능으로는 3 × 3 OC 키트가 있습니다.

 

우선 하드웨어의 경우 기판에 V-CHECK POINTS라는 전압 측정 포인트를 넣었습니다. 제공된 측정 케이블을 연결하면 보통의 테스터기를 사용해 GPU 코어, 메모리, PLL 등 오버클럭에 중요한 3개의 전압을 직접 측정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선 애프터버너가 제공하는 전압 모니터링 기능인 TRIPLE TEMP MONITOR, 전압 설정 기능인 TRIPLE OVERVOLTEGE가 있습니다.

 

TRIPLE TEMP MONITOR는 CPU와 메모리 외에 온도가 높은 VRM까지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RIPLE OVERVOLTEGE 기능은 GPU 코어와 메모리, PLL(Aux Voltage) 등의 각종 전압을 설정 가능합니다. 기판의 개조를 하지 않고 소프트웨어에서 전압을 컨트롤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다.

 

또한 라이트닝은 LN2 모드(액체 질소 냉각 모드)로 동작을 전환하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 액체 질소 냉각을 이용한 월드 클래스 오버클럭에선 매우 높은 전압 설정이 필요한데 가능할까요?

 

[Jay] 기판의 LN2 MODE 스위치를 켜면 어느 정도 설정 가능하지만, 사실 안전을 위해 리미터가 걸려 있습니다. 전압은 애프터버너 소프트웨어에서 설정 가능하며, 리미터 범위 안이라 해도 일반적인 오버클럭커라면 충분히 만족하실 것입니다.

 

또한 리미터가 걸려있지 않은 익스트림 오버클럭 전용 애프터버너도 준비하고 있는데, 너무 위험한지라 전문 오버클럭커에게만 제공합니다. 

 

- 익스트림 오버클럭 전용 애프터버너는 제공 조건이 딱히 정해져 있나요?

 

[Jay] 제공 기준은 익스트림 오버클럭 경험자 중 어느 정도의 능력이 있는 것이 대전제입니다. 랭킹 성적과 활동 실적이 있어야 되겠지요. MSI는 익스트림 오버클럭을 지원하고 있으나 대대적으로 모집하는 게 아니니, 이벤트나 전시회 때 몰래 직원에게 말을 걸어 주시면...(웃음)

 

- 한가지 신경이 쓰이는 게 있는데, 플래그쉽인 라이트닝은 GPU를 선별해서 장착하네요? 그 방법도 궁금합니다.

 

[Jay] GPU의 선별 방법의 경우 사실 NVIDIA에서 칩을 구입했을 땐 어떤 칩이 좋은지 알지 못합니다. 칩을 따로 테스트하는 장비도 있는데 가격이 천만원 쯤 합니다. 또 섬세하고 연약한 GPU는 테스트를 한 것만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GPU를 선별하냐면 실제 제품으로 만든 후에 작동 테스트를 합니다. 완성 상태에서 작동 테스트를 하지 않으면 좋은 칩인지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 선별이라고 말은 쉽게 해도 실제로는 시간이 꽤 많이 걸리는 작업이군요 메모리 칩처럼 완제품이 되기 전에 쉽게 선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Jay] 칩을 하나하나씩 전수 검사할 수 없기에 GPU의 오버클럭 성능은 직접 그래픽카드에 장착한 후에나 알 수 있습니다.

 

선별할 때의 부하 테스트는 우리가 정한 품질 기준인'OC Certified에 맞춰서 이루어집니다. 테스트 내용은 45 ℃의 고온에서 24시간에 걸쳐 부하 테스트를 실시하고,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한 개체만 라이트닝이라고 붙여서 출시하는 것입니다. 라이트닝은 전수 검사를 하며 이를 통과한 증거로 패키지에 인증서가 동봉됩니다.

 

- 통과하지 못한 그래픽카드는 어떻게 되나요?

 

[Jay] 초 고클럭 동작에 적합하지 않은 개체는 하위 모델인 라이트닝 LE로 출시됩니다. 구성 부품의 품질은 라이트닝과 같기에, 내구성이 높고 품질이 우수한 모델을 갖고 싶다면 사실 이게 가성비는 더 좋습니다(웃음).

 

 

사용자의 요구를 참작한 제품 개발, 성능과 품질 모두 한단계 위를 목표로 하는 M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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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닝의 설계 목표는 BUILT TO BE PERFECT, 완벽 추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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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I PM Director인 Sam Yang


-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제품 전개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제조 기술의 경우 그래픽카드의 자동 생산을 도입한 제조사도 있는데, 앞으로 생산을 자동화할 계획이 있습니까?


[Jay 씨] 생산 자동화에 대해서는 현재 연구 중입니다.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는 기판 크기가 크고 들어가는 부품도 많기에 검토해야 할 부분이 많으며, 바로 자동 생산을 도입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라이트닝 같은 모델은 더욱 어렵습니다.

 

- 연말에 새로운 모델이 출시되려나요?

 

[Jay] 개발중인 신제품도 있는데 아직 이야기 할 수 없네요. 죄송합니다. 일단 'GTX 980Ti SEA HAWK와 'GTX 980 Ti GAMING 6G GOLDEN EDITION이 최신 제품입니다.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면 이를 도입해 더 나은 모델을 출시하는 걸 목표로 개발하고 있기에, 그 점에선 기대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 PC DIY 시장의 축소가 두드러지면서 라인업을 줄이는 제조사도 있지만, 왜 MSI는 많은 모델을 라인업하는 것입니까?

 

[Sam] 사용자의 수요에 맞추는 건 우리가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 발표한 GTX 980Ti SEA HAWK도 GTX 980 Ti GAMING 6G GOLDEN EDITION도 사용자의 이야기를 듣고 만든 모델입니다. 라인업이 많다는 건 그만큼 사용자의 의견을 소중히 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MSI 브랜드의 경우 개발에 집착하며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등,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계신 분들도 많고, 우리 스스로도 창조적인 기업이라고 생각이 드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다른 업체와는 다른 접근을 계속하면서 MSI 고유의 색상을 내고 싶으며, 한정 모델을 포함하여 앞으로도 다른 회사와는 다른 제품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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