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_af100f55f1034731952343cbab0ec48e.jpg

 

HBM은 AMD 퓨리의 가장 큰 특징이며, 이를 위해 SK 하이닉스와 장장 8년 반동안 함께 개발해 왔습니다. 넓은 대역폭을 낼 수 있으며, 전력 사용량도 낮다는 게 특징이지요. 이를 위해 AMD는 독자적인 2.5D 패키징을 도입, 코어+메모리 크기를 대폭 줄일 수 있었습니다.  

 

경쟁 상대인 NVIDIA는 원래 내년에 파스칼을 내놓으면서 2세대 HBM을 쓸 계획이었으며, 32GB의 용량에 1TB/s의 대역폭을 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허나 AMD가 2.5D 패키징에 특허를 냈기에 NVIDIA가 내년에 HBM을 쓰는 걸 포기하고 GDDR5를 쓴다고 했었는데요.

 

AMD의 대변인인 Iain Bristow는 AMD가 HBM에 특허 라이센스를 받지 않을 것이며, 어떤 회사든 퓨리의 기술을 쓰는 걸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AMD는 HBM에 대한 많은 특허를 갖고 있지만 이것은 JEDEC 표준화 단체의 JeSD235 표준의 일부일 뿐이기도 합니다.

 

또 AMD와 NVIDIA 사이에 대량의 크로스 라이센스가 있기에, HBM이 거기에 해당될지도 모릅니다.

기글하드웨어(http://gigglehd.com/zbxe)에 올라온 모든 뉴스와 정보 글은 다른 곳으로 퍼가실 때 작성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번역한 뉴스와 정보 글을 작성자 동의 없이 무단 전재와 무단 수정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