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퓨리에 HBM을 먼저 도입했고, NVIDIA는 2016년의 파스칼에 이를 쓸 작정입니다. 그런데 그게 마냥 쉽지는 않을 것 같네요.

 

HBM을 AMD가 발명한 건 아니지만 하이닉스와 7년 동안 공동 연구한 성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2.5D 패키징의 개발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으며, 심지어 특허까지 출원했지요.

 

따라서 NVIDIA에게는 두가지 길이 있습니다. 2.5D 패키징의 라이센스를 AMD에게서 구입하는 것. 다른 하나는 진정한 3D 패키징을 구현하는 것. 그리고 이게 쉬운 일은 아니겠지요.

 

재밌는 건 NVIDIA가 2016년에 HBM을 쓰겠다던 입장에서 후퇴해 이 계획을 2017년으로 미뤘다는 건데요. 그럼 NVIDIA는 내년까지도 계속해서 GDDR5만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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