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윈도우10이 정식 출시되었군요. 이번 윈도우는 무료라서 그런지 하루종일 다운받고-설치하는 게시물이 여기저기 많이 있었네요.


정작 저는 이미 RTM판 사용중이라 조용히 넘어가려던 차에... 그만 윈도우 태블릿이 눈에 띄어버렸습니다.


얘도 한번 윈도우10을 올려보기로 결심, 예약도 받고, 이것저것 했지만 서버가 분주해서 그런지 업데이트가 안뜨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냅다 클린설치 해버렸습니다. 아, 기종은 Chuwi Vi8입니다. Z3735F에 2GB램을 가지는, 거의 중국제 듀얼OS 레퍼런스(...) 스펙입니다.



일단 클린설치를 하면, 터치가 절대로 안먹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느냐. 미리 윈도우 8.1쪽 드라이버를 백업하시거나,


다른사람이 백업해놓은 패키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는 Chuwi 중국포럼쪽에서 Nori 라는 사람이 올려두었던 드라이버 패키지를 이용했고요.


3DP Chip으로 드라이버를 전부 복원했더니 그래픽 드라이버 포함 이것저것 잘 설치되었습니다. 하지만 몇몇개는 호환성 문제가 있네요.



중국제 태블릿에 윈도우 10 올린 후 느낀점.


0. 클린 설치시에는 UEFI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바이오스 설정 기본이 UEFI로 잡혀있기 때문.


1.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한 드라이버 지원은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음. 이건 중국제뿐 아니라 몇몇 노트북에도 해당되는 사항으로, HP계열 노트북은 대체로 윈도우 업데이트로 모든 드라이버가 지원되고 있으나, Dell의 경우 XPS 시리즈가 좌절하고 있다고 합니다.


2. 그래픽 드라이버는 잘 설치됩니다. 다만 인텔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는 드라이버는 윈도우 10용이 없으므로(8.1버전은 설치 실패합니다), 8.1에서 백업해둔 드라이버만 잘 설치됩니다.


3. G센서 드라이버가 호환이 안됩니다. 고로 기본은 세로모드이고, 화면 회전은 수동으로 가능하긴 합니다. 이건 사용성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현재 찾아보고 있습니다.


4. 안드로이드,윈도우 OS간 스위칭은 잘 됩니다. 안드로이드는 기존의 스위칭 버튼을 쓰면 되고, 윈도우의 경우 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5. 윈도우10에서 카메라 드라이버가 안먹습니다. 고로 촬영 불가능하지만 어차피 장식품이므로 패스!


6. 윈도우 태블릿 모드 신기하네요. 마치 시작메뉴가 런처가 된 느낌인듯 합니다. 하지만 기능의 소개나, 제스쳐 가이드가 전혀 없기때문에 익숙하게 사용하려면 상당한 삽질이 요구됩니다. 고로 그냥 윈도우모드 쓸래요.


7. 문자 입력칸에 커서가 위치해도 키보드 자동팝업은 아직 안됩니다. 다른 모바일OS가 다 지원하는판에 자기 혼자 따로노는중... 심지어 크롬브라우저는 8.1에서 유일하게 되었었는데 얘마져도 안됩니다. 대신 윈도우 사용시 검색창 + 키보드를 쓰면 원래는 키보드가 검색창을 가려서 내가 뭐라고 쓰는지 안보였었는데, 이젠 키보드가 올라오면 검색착이 키보드보다 더 위쪽으로 올라갑니다.


8. 와이파이 드라이버는 설치 과정부터 잘 잡혔습니다.


9. 클린설치시 배터리 수준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역시 드라이버를 설치해셔야 합니다.


10. 우측을 스와이프 하면 나오던 메뉴가 사라지고, 트레이에 있는 알림 센터가 모든 기능을 가져왔습니다. 필요한 기능이 모두 집합되어있고, 실제로 사용해보면 이전보다 확실히 편합니다.


11. 엣지 브라우저는 잘 실행됩니다만 역시 한번 켜보고 말았어요.


12. 배터리 소모율은 비슷비슷한듯 합니다. 대신 배터리 절약 모드가 있으니 이걸 쓰면 조금이나마 길어지지 않을까...


13. 설치 용량은 대략 8.5~8.7GB 정도 차지합니다. 저는 드라이버까지 설치한 후 윈도우 총 파티션 19GB중 10GB정도가 남았습니다.


14. 유휴상태 램 점유율은 1GB정도입니다.


15. 역시 게임이나 인터넷 성능은 윈도우8.1과 별 차이 없을듯 합니다.


일단은 이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