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도 안 오고 해서 간밤에 조금 만져봤습니다.


4포트 모뎀에 다음처럼 장비를 연결했습니다.

1번포트 > IPTV

2번포트 > 데스크톱

3번포트 > NAS

4번포트 > (열려있음)



kt 4포트모뎀과 컴퓨터를 직결하면 1Gbps로 연결됩니다. NAS도 Gbps로 뜹니다.


IPTV를 끄고 데스크톱에서 속도측정을 하면 다운업 100Mbps가 칼같이 나옵니다.

IPTV를 켜고 속도측정을 하면 다운로드 88Mbps 업 100Mbps가 나옵니다.

IPTV가 12Mbps 정도 먹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4포트 전체를 합쳐서 100Mbps 캡이 걸립니다.


iperf라는 툴이 있습니다. 기기 사이의 속도 측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데스크톱과 NAS에서 돌려봅니다. 어라 100Mbps가 나옵니다. 미디어는 기가비트인데?


Tracert를 찍어봅니다. 1번의 홉으로 넘어가는걸 기대해 봅니다만 2번 홉이 뜹니다.

중간에 끼어있는건 게이트웨어 주소입니다. 패킷만 밖으로 안 나갈 뿐이지 모뎀의 라우터 경계에 걸리는 모양.

그러고보니 모뎀에 직결하면 CIFS도 안됩니다. 설정오류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비슷한 이유라 추정.


기가비트 서비스를 사용하지는 않아서, 이게 모뎀에서 속도제한으로 막힌건지 아니면 스펙상 한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분명 기사양반은 "500Mbps 서비스 지원하는 모뎀이다"고 했는데 말입죠.

혹여 kt기가비트 사용중이고 모뎀 4포트에 장치를 직결해서 사용중인 분이 있다면 한번쯤 테스트 부탁드립니다.



여하튼 결론. 그냥 공유기 빨리 복구해서 써야겠습니다. 어댑터가 오늘내일 중으로 오겠네요.

공유기가 5V2A 먹던데, 좀 한가해지면 고장난 어댑터 선 짤라서 USB전원에 연결해볼까 합니다. 안 될 것 같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