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자사의 최신 Radeon R9 Fury X 그래픽카드를 소개했으며 성능은 단언컨대 최강인 Fiji GPU 기반입니다.
R9 Fury X와 함께, AMD는 또다른 2개의 Fiji 기반 그래픽카드를 소개했고,
이 중 하나는 공랭 방식 Fury($549)이며 R9 Nano의 경우는 작고 성능 좋은 그래픽카드에 해당됩니다.

AMD Radeon R9 Fury X_1

AMD Radeon R9 Fury X는 AMD의 최신, 그리고 최고의 그래픽카드가 됩니다. Fiji GPU 기반임은 당연하겠죠.
HBM이 최초로 상용화된 모델이며, Fiji GPU의 경우 다이 사이즈가 무려 560제곱밀리미터지만 그만큼(?) 강력합니다.
Fiji GPU 내에는 64개의 컴퓨트 유닛이 있으며 유닛당 64개의 SP가 자리합니다.
64의 제곱은 4096인데, 다시 말해 스트림 코어 수가 4096개라는 의미입니다. 한편 ROP는 128개, TMU는 256개입니다.
말 그대로 정신이 나간(?) 사양이며 다시 말해 4K를 추구하겠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Radeon R9 Fury X는 GPU 다이 옆에 HBM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겁니다.
GPU와 HBM은 총 면적 약 1000제곱밀리미터 정도 되는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칩 자체는 지금까지 나왔던 그 어떤 GPU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HBM은 PCB에서 자리를 적게 차지하게 만드는 일등공신입니다.
만약 HBM이 안 들어갔다면 그 자리를 GDDR5 모듈이 차지하고 앉았겠죠.
이것은 곧 훨씬 작은 크기의 PCB를 의미하며, 곧 가격을 줄이고 열 발산량을 줄이는 기회가 됩니다.
4096비트 대역의 버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HBM 4GB VRAM은 500MHz로 작동하며 대역폭이 무려 512GB/s입니다.
코어 클럭은 1050MHz이며 FP32 컴퓨트 성능에서 무려 총 8.6TFlops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AMD는 Fiji GPU에서 전성비도 같이 추구하기로 결정한 듯 하며, 이는 수치로 여실히 보입니다.
Hawaii 마지막 세대는 19.4GFlops/W였으며 Fiji의 경우 28.7GFlops/W가 되었으니까요.

AMD Radeon R9 Fury X Graphics Card

Fury X 말고도 AMD는 Fiji Pro 기반 공랭 방식 그래픽카드도 발표했습니다. $549.
NANO 그래픽카드는 R9 290X의 반 크기이고, 심지어 전력 소모도 290X의 반입니다.
이것은 Fiji GPU 아키텍처가 얼마나 잘 나왔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산물(?)입니다.
Fiji GPU의 컷다운 버전은 맞지만 길이가 겨우 15cm밖에 안 되며 싱글 팬만으로도 잘 돌아갑니다.
다시 말해 전성비가 장난이 아니란 소리죠.

AMD Radeon R9 Nano Graphics Card

이 중 대부분의 정보는 사실 이미 유출된 바 있지만 전체적인 내용들이 조화를 이루는 게 참 보기 좋기도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원문을 확인해 주세요

1.png

 


기글하드웨어(http://gigglehd.com/zbxe)에 올라온 모든 뉴스와 정보 글은 다른 곳으로 퍼가실 때 작성자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번역한 뉴스와 정보 글을 작성자 동의 없이 무단 전재와 무단 수정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