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도 아닌 걸 꼭 이렇게 요약 정리하는 분들이 있어서.. 저기 써진 게 다 맞으니 일단 저걸 보셨다는 전제 조건을 깔고 넘어가죠.

http://gigglehd.com/zbxe/12687928

http://gigglehd.com/zbxe/12687915

 

다음은 제작 스토리 몇개.

 

작업 시간은 모두 2시간 반정도 걸린것 같네요. 이게 gif 움짤을 만드는 시간과 스킨을 수정하는 시간을 다 더해서 2시간 반입니다. 생각날 때마다 드문드문 만든지라 체감 시간은 별로 길지 않네요.

 

30개의 움짤 중에서 2개는 여자친구가 만들어 줬어요(21, 22). 원래는 3월 초쯤에 28개를 만들어 두고 그 사이엔 바빠서 방치했다가 31일에 업로드 직전에 그래도 30개는 채워볼까 싶어서 2개 추가.

 

gif 만드는 게 생각보다 쉽네요. 부드럽게 스크롤하도록 만드는 것도 어렵지 않고. 용량도 의외로 적어요. 아니 뭐 100x100짜리 움짤에 용량이 1메가가 넘어가는 것 자체가 생각 없이 만들었다는 소리겠지만.

 

제작에 사용한 툴은 두개입니다. 툴은 포토샵 7에서 프레임별로 저장을 해 두고 이미지레디에서 합치기. 움짤이니까 프레임 하나 만들고 저장, 거기에 뭐 하나 더 그리고 저장, 이런 식으로 하면 효율적이죠.

 

랜덤으로 나오는 이유는 그게 더 구현하기 쉬워요 -_-) 그냥 랜덤 배너 출력하는 소스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되니까. 닉네임 끝에 냥 붙이는 거야 html만 알면 다들 하는거고.

 

다만 랜덤 출력 자체가 서버 자원을 많이 먹는지라 그게 좀 불안했는데 별일 없네요. 글 하나에 리플이 50개면 본문까지 51번 랜덤 계산을 해야하니 이게 만만치 않았을 것 같았거든요.

 

모바일 모드를 끈 건 모바일에선 프로필 사진이 안 나오니까. 그리고 커뮤니티만 적용했어요. 메인페이지에 손대는 게 꺼려지는 게, 만우절에 즐기는 것도 좋지만 뉴스/정보와는 구분해야 하지 않나 싶어서.

 

그리고 사실 메인페이지를 바꾸는 게 작업 시간은 훨씬 길어요. 손대는 것에 비해 아웃풋도 그리 높지 않고.. 이것도 3월 초 쯤에 대충 만들어 뒀으니까 망정이지 아니었으면 시간 없어서 못했을듯.

 

근데 보아하니 웹 사이트들이 만우절에는 거짓말 페이지 만들어 두는 게 트렌드가 되가는 것 같아서.. 내년에는 다시 거짓말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나 고민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