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91-f1.gif

이렇게 생긴 앰프를 만드려고 합니다.


포노앰프이고, 보통 LP재생을 위해 이 앰프를 쓰는데(MM카트리지) 거의 대부분의 앰프는 RIAA특성에 따른 커브 적용이 빌트인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주로 듣는 78회전 음반은 음반사마다 커브가 제각각이라서 RIAA커브를 적용시키면 음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 그냥 심심할 때 듣는 데엔 RIAA야 상관이 없지만, 복각할 때 문제가 생겨서요. 상기 앰프는 포노앰프에서 RIAA커브 적용을 제거하고 그냥 플랫하게 음만 키워줄 수 있는 앰프입니다. 해당 커브야 이퀄라이저나 컴퓨터에서 작업할 수 있으니까요. 


하여튼, 제가 이걸 만드려고 하는 이유는 78회전 전용으로 나온 앰프 대부분이 450불 이런식으로 비싸다는 데 있습니다. 다만, 제가 아날로그 회로는 처음이라서 질문할 게 있습니다.


------------------------------------------------------


1. 만능기판에 석도금선으로 직접 뜨개질하는 것이 나을까요? PCB를 자작해서 사용하는 게 나을까요? 

->만능기판에 석도금선으로 해도 되겠지만, PCB로 하는 게 조금 더 쉬울 것 같아서 말입니다. 단면 아트워크도 어렵지 않아 보이는데요.


2. 만능기판과 PCB중 음질에 좀 더 좋은 선택은 무엇일까요?

->복각쪽으로 가다 보니 막 약장수까진 아니여도 자작품 내에서 음질을 최대한 끌어올려보려고 합니다.


3. 상기 회로에 전해캡과 세라믹? 캡을 사용 가능한데, 캡의 선택은 어떤 게 좋을까요?

->전해캡은 니치콘을 사용하는 모양이고... 저기 나노패럿정도의 캡은 오디오를 위해서는 어느 걸 사용해야 할까요? 필름캡도 있던데요.


4. 접지와 관련하여

->회로의 접지와 샤시를 서로 이어주는 모양입니다. 헌데, 이 접지를 220V 아웃렛의 접지와 연결시켜도 될까요?


5. 직류전원장치와 관련하여

->15V짜리 트랜스를 갖다가 정류해서 쓰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20V짜리 트랜스를 갖다가 정류해서 선형레귤레이터를 통과시킨 전기를 쓰는 게 나을까요? 후자가 나아보이는 것 같은데요 (7815, 7915)


6. 단자 등 부품과 관련하여

->RCA잭 등의 부품이 필연적으로 들어가는데 막 비싼 금도금 이런것까진 아니더라도 괜찮은 금도금, 혹은 은빛 커넥터는 어디 있을까요?


7. 화이트노이즈

->전원부는 알루미늄판으로 실딩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그리고 회로 구성 중 화이트노이즈를 유발하는 원인 좀 부탁드립니다.


8. 금속피막 혹은 탄소피막?

->어느 저항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쓰이는 것으로요.


------------------------------------------------------


개비싼오디오처럼은 아니더라도, 자작할 수 있는 선에서 가장 좋은 음질을 뽑고 싶습니다. 솔직히 78회전용 앰프는 가격 후려치기에요.


참고

http://sound.westhost.com/project9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