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환자에게 "자살을 반대로 하면 살자에요, 죽음 힘을 다해서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을 꺼에요 ^^"

범불안장애 환자에게 "너무 나약하게 살아 와서 그런 거에요. 가슴을 펴고 당당하게 살아가세요 ^^"

하반신 통증 장애로 휠체어 타고 다니는 환자에게 "이런 추운 겨울날 휠체어를 타고 돌아다니니까 병이 심해지는 것이지요, 집에서 푹 쉬세요 ^^"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 글은 아래 지하철 자살 사고를 보고 "왜 죽으면서까지 남들에게 민폐를 끼치면서 죽는 건지 이해 못하겠다"는 말씀을 보고 적게 되었네요...
자살 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 자신의 죽음이 다른 사람에게 민폐를 끼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것을 판단할 수 있는 이성이 남아있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저는 만성우울증 환자이고 제 자신도 자살시도 한 적이 있고, 아는 사람중에 자살로 죽은 사람이 있는 저로 써는 이런 글을 보면 너무 화가나 더라구요.
물론 이런 글이 적히는 까닭은 사회전반적으로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질환자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겠죠. 세계 자살율 1위에다 20대, 30대 사망원인 1위가 자살인 현실. 매년 중고등학교에서 많은 학생들이 자살로 죽어가는데, 자살에 대한 교육은 하나도 안하지요.

저는 사람들이 이렇게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심이 없다면 자살률 1위 국가라는 타이틀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