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일요일에, 모종의 일로 피시방에 갔는데. 할게 없어서 잠깐 와우를 켜봤습니다.. 골드는 잘 있는지 뭐 그런거 확인하려구요.


그리고 골드와 아이템이 무사하다는걸 확인한 후. 아 오랜만인데 던젼이나 잠깐 가볼까? 해서 대격변 레이드(4.0 일반-상급 섞템) 템을 아직까지 끼고있는 복술을 데리고 무작을 가봤지여. (나중에 듣기로는 4.0템하고 대격변 마지막 패치인 용의 영혼 템의 수준 차이가 크다고 하더라고여.. 그 템으로 그럭저럭 힐을 잘 한게 대견하다 싶었습니다)


무슨 양조장 그런 느낌의 던젼이였는데. 뭐가 뭔지 모르겠는 생소한 패턴들을 넘겨가면서 힐을 했는데. 아 토템 까는맛은 없어졌지만 여전히 그 손에 착착 감기는 맛이 느껴지는게 정말 감동의 쓰나미였습니다 ㅠㅠ



전반적인 인구가 크게 줄어들어서 제가 플레이하던 일반 서버인 불타는 군단은 거의 멸종 수준인거같은 느낌을 받았고.. 나중에 이야기를 들어보니 저렙지역이 위상변환으로 서버통합되고 지금 제일 인기있는 서버는 아즈라고 하더라고요.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바라지 않으니. 골드 정도만 서버간 거래가 되면 아즈호드로 가서 새로운 와우라이프를 시작하고 싶은데. 가능할지 모르겠네요. 이왕이면 아이템도 계정 단위의 창고가 있어서 룩변용 템들이나 다른 장난감도 옮길 수 있으면 좋겠지만요..(3만골정도 있던거같습니다)


탈것이랑 업적이랑 칭호가 계정 공유가 되어서 탈것때문에 못옮기는 일은 없다는건 정말 천만다행입니다. 서리고룡이나 원시비룡 모으겠다고 피똥싼거 생각하면 그거 안됐으면 서버 이동할 의지가 전혀 안생겼겠죠 ㅠㅠ


복술은 대충 해보니 토템을 깔고 시작하는게 아니라 쿨기로 바뀌었고.. 스피릿 링크와 치유의 토템, 마나해일은 정말 떡너프를 먹었더라고요. 그 댓가로 치유의 해일인가 무슨 토템을 하나 던져줬는데 스킬 갯수만 늘어나고 난이도는 좀 높아진거같습니다. 패치노트도 잠깐 보니 기본 힐 기술의 힐량은 늘어난거같아서 그나마 병주고 약주고라고 해야할련지요.. 토템까는 재미는 없지만 여전히 애착이 가는 직업입니다.


야드의 경우에는 아예 딜야드와 탱야드가 분리되어서 전직업 최초 4특을 가진 만능직업이 되었더라고요. 하지만 드루는 재미없슴미다.


흑마의 경우에는 대격변때도 약했지만.. 파흑의 경우에는 무슨 불꽃 모양 자원이 마나 밑에 새로 생겼는데.. 해보진 않아서 어떻게 쓰는진 모르겠지만 인터넷에서 보니 DPS가 3특 모두 거의 전직업 최하위 수준으로 곤두박질쳤더라고요. 아무리 흑마가 처음 한 직업이라 이해도도 있고 애착도 간다고 치지만. 이건 너무하다 싶어서 (특히 흑마 특유의 코피나오게 복잡한 딜사이클도 해결이 안됐겠다 싶어서) 그냥 흑마는 이제 추억으로 남겨두려고 합니다.


반면, 죽기의 경우에는 별볼일없던 딜죽이 딜링 상위권에 랭크가 되었더라고요. 혈죽이나 냉죽 예전에 친구들이 하는거보면 재밋어보였는데. 탱죽에 한번 손대보고 탱에 영 재능이 없다 싶으면 딜죽을 해볼까 싶습니다.


그리고 냥꾼은 대격변떄나 판다때나 여전히 딜 상위권(오리때부터 상위권인 법사는 블쟈 사장딸이 접지 않는 이상은 1위에서 내려올일이 없겠지요. 노잼법사는 생각 안한지 오래입니다)에 랭크가 되어있더라고요. 예전에 와우 친구중 친한 애 둘이 하나는 냥꾼이고 하나는 딜죽이였는데. 혼자 주캐릭을 그당시 최고 암울한 흑마를 하면서 서러움을 당한게 많았던지라..(딜싸도 겁나 꼬이는데 DPS 떨어진다고 욕까지 먹으니 ㅠㅠ) 


결국 이번엔 흑마와 드루를 버리고 냥꾼-죽기-복술을 해볼까 합니당.. 복술의 찰진 손맛은 여전해서 너프를 당했어도 힐특은 복술이죠!



언넝 수능을 끝내고 다시 아제로스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합니다. 역시 와우는 접는건 없는거같아요. 잠깐 쉬는건 있어도..


나름 불의 땅 나오고나서 라이올리스 일반난이도 서버 퍼스트 킬도 따냈었는데.. 그떄로 돌아가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