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0을 산지도 꽤 오래 되었는데.. 780 특유의 7680*1440 서라운드 비전 미지원 버그는 여전합니다.

이제 엔비디아 기술지원팀이 해결해주긴 포기했습니다. (이번에 나온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해도 7680*1440이 안뜨더군요)

기술지원팀은 계속 모니터 탓으로 문제를 돌리려고 하는데, 심지어 모니터 제조회사에 세 모니터 다 보내서 점검을 받아도 엔비디아가 지적하는 이상은 전혀 없습니다. 혹은 G-Sync 관련 문제일지도 모른다면서 우회하라고 제시해준 안도 전혀 도움이 안되구요.


홈페이지에 멀쩡하게 7680*1600까지 지원한다고 써있으면서 도대체 그거 하나를 지원을 못하는 이유를 납득을 못하겠네요. 


그렇다고 아이피니티 척척 지원해주던 AMD로 가자니, 발열 크고 성능은 떨어지고.. 그것도 전혀 좋은 안이 아닌거같구요.


결국 서라운드비전을 하기 위해서는, GPU를 바꿔야 하는데 이 상태에선 980으로 가는거 말곤 답이 없지 싶어요. 


세 모니터 모두 동 시기에 구매한 동일한 모니터인데, 유일하게 다른건 출력포트입니다. 1DP, 2DVI로 쓰거든요. 이게 문제되어서 서라운드비전이 안되는거라면 780 SLI를 해서 셋다 DVI 포트를 쓰거나 (이경우엔 디지털 오디오가 안되니 그거 나름대로 맘에 안드는 일입니다) 980을 사서 DP로 셋다 연결하는 수밖에 없겠지요.


여러모로 잘 쓰고있는 GPU인데 그놈의 서라운드비전 문제 하나를 못고쳐서 사람을 멘붕하게 만드는 엔비디아입니다.


사실 980을 통한 3DP 연결을 해도 문제가 해결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780이나 980을 빌려서, SLI 혹은 3DP 연결을 하면 멀쩡하게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정말 해보곤 싶습니다만. 고급형 그래픽카드를 가진분이 그렇게 많지도 않을 뿐더러, 선뜻 빌려주시기도 힘든 사안이지요.


혹여나 기글 하드웨어에서 780이나 980을 보증금을 받으시고 하루나 이틀남짓 빌려주실수 있는 분이 계시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내일은 포멧이라도 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