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전에 동생 컴퓨터를 잠깐 봐주고 왔습니다.


동생이 네이버에서 영화를 구매했는데, 다운로드가 되지 않아서 영화를 보지 못하고 있다더군요. 가서 보니까, [네이버 ActiveX 가이드]라는 것을 설치해야 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다운로드 매니저가 뜨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이상한 건, 문제의 ActiveX는 이미 예전부터 설치되어 있었다는 것이지요. 이전에 동생이 네이버에서 <겨울왕국> 동영상 파일을 구매한 적이 있었거든요. 그때는 적어도 다운로드 단계에서는 문제가 없었다고 합니다.


먼저 문제의 ActiveX를 모두 삭제한 다음 재설치를 시도해 보았습니다만, 자동 설치와 수동 설치를 막론하고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혹시 호환성 문제인가 해서 Internet Explorer의 ActiveX 설정을 바꿔 보기도 했지만 소용없었지요. 혹시 도움말을 보면 해결책이 나와 있을까 해서 눌러 봤지만, 어이없게도 문제의 설치 화면에 있는 [도움말] 링크를 눌러보니 “이 화면에 대한 도움말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결국 Internet Explor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켰더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고작 영화를 다운로드받기 위한 ActiveX를 작동시키기 위해서 시스템 관리자 권한을 암묵적으로 요구하고 있었던 상황이었다는 거죠. 영화를 받으려면 돈과 함께 자기 컴퓨터의 모든 권한까지 맡겨야 한다니, 참으로 기묘한 서비스입니다. 사실 동생도 네이버가 아니라 Daum에서 영화를 구매하고 싶었지만(Daum에서 구매하는 영화 파일에는 DRM이 없습니다), Daum에는 원하던 영화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네이버에서 구매하는 거라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