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주소:  http://www.extremetech.com/gaming/177668-turbo-trouble-amds-dual-graphics-is-bugged-introduces-game-breaking-frame-stutter



AMD와 인텔 지난 5 년간 채용 기능 중 하나는 터보 모드 (인텔) 터보 코어 (AMD) 이다.   두 회사 CPU는 부하에 따라서 코어의 동작 주파수 올리거나 내릴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 기능은 긍정적이다 - 만약 당신이 현저히 특정 조건에서 전반적인 성능을 낮출 수있는 문제가 발생한 AMD의 최신 Kaveri APU 사용하는 일이없는 한말이다. AMD 문제를 알고 있으며 - 우리는 약 일주일 가량 이문제에 대해서 함께 테스트 했으며 -  조사를하고 있다.

우리의 첫째 Kaveri APU 전용 모드에서 실행되었을 때 (외장 그래픽 카드없이) 우리에게 이상한 행동 증거를 보여 주었다. 독자 다니엘에 의해 잠재적 인 문제 경고했다.APU에 내장 된 GPU에 로드가 걸릴때, 최대 CPU 클럭 속도 3.7GHz에서 3.0GHz의,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나는 동시에 씨네 벤치 Litecoin 마이닝 이용하고 있는데, 아래의 스크린 샷에 나타낸 바와 같이, 발열과는 관계 없이 발생합니다.

CPU frequency + Mining


CPU
주파수 + 광업(마이닝이 무슨 뜻이죠?)

우리는 AMD이 정보를 가지고 동작을 이해하기 위해 지난 에 걸쳐 회사와 함께 광범위하게 일했다.



굿 뉴스 : Kaveri 클럭 다운의  APU 게임성능에 대한 영향은 무시할 정도이다.

A10-7850K 클럭 속도 강하는 의도적이고, 이는 그래픽 코어 주파수의 여유분을 제공하기위한 것입니다. AMD APM (고급 전원 관리) 기능은 특정 GPU 작업에 부하가 걸리는 경우 GPU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보장하기 위해 CPU 주파수를 낮춥니다. AMD APM CPB (코어 성능 부스트) 설정은 모두 CPU 지속적으로 클럭 속도를 유지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BIOS에서 오버라이드(override) 할 수 있습니다.

CPU 클럭 풀다운 우리가 테스트 한 타이틀에서 APU 게임 성능에 영향을주지 않습니다. 우리는 APU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여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오크 머스트 다이 2, 토치 라이트 2, 문명 V, 스카이 림 등 다양한 게임을 테스트하였다. APU 모드로만 실행할 때이 게임 중에 어떠한 성능 저하도 일어나지 않았다. 터보 코어는 우리가 통합 된 GPU 테스트 할때 활성화 되어 스카이 림 약간 빨라졌다.


배드 뉴스 : 듀얼 그래픽 whallop 소요 (무슨말인지...)


우리가 처음이 문제에 대해 들었을 때 우리는 실제로 Kaveri 듀얼 그래픽 성능에 대한 평가 작업을 하였다.클럭 다운AMD APU 성능에 영향을 줄 것 같지 않지만, 동일한 듀얼 그래픽 구성에서는 아니었다.



Last Light in 1600×900, Medium Detail, with 4x AF enabled.



Turbo Mode: Off vs. On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터보 코어 (왼쪽) VS 터보코어 오프 (오른쪽)



오른쪽 이미지 검정 "낙서(?)"는 각 프레임 렌더링 성능에서 변화의 결과이다. 당신보고있는 것은 ????


The black “scribble” on the right-hand image is the result of tremendous variation in each frame’s rendering performance. What you’re seeing there is the result of erratic delivery and a very noticeable stutter. The impact on 1% frame times — the “worst” frame times rendered in the scene — is significant. Here’s the data from the same Metro: Last Light runs as shown above, but this time with the 1% and 0.1% — the two worst cutoffs for frames — broken out in particular.

(대략 프레임 유지 시간을 나누어서 표현한것으로 보입니다.)


Metro: Last Light


20 FPS VS 14 FPS - 터보 코어를 사용하는 경우 평균 1 % 프레임 시간은 39 % 나쁜결과가 나왔다.

실제 영향은 듀얼 그래픽 모드에서 실행하면 게임이 매우 변화가 심하다는 느낌이 있다는 것입니다.문제는 느린 클럭 속도로 실행에 의해 발생한 것이 라는겁니다. - 우리는 (터보 코어비홣성화)와 그냥 3GHz의에서 게임을 다시 테스트하고 3.7GHz 패턴으로...(???)


Average 1% frame times are 39% worse when Turbo Core is enabled — 14 FPS versus 20 FPS. The real-world impact of that is that the game feels extremely jerky when running in Dual Graphics mode. The problem isn’t caused by running at the slower clock speed — we retested the game at a flat 3GHz (with Turbo Core disabled) and saw nothing like the 3.7GHz pattern. The issue here has something to do with the Turbo Mode pulldown that the GPU enforces, even if thermals are fine.

(그러니까 듀얼 그래픽 상태에서 프레임 유지가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다고합니다.)


이문제는 듀얼 그래픽에 영향을 끼칩니까?



지금까지 우리가 테스트한 게임들을 예로 들자면 오크 머스트 타이 2, 토치 라이트 2, 문명 V,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스카이 림 등 다양한 게임을 테스트 하였다. 그러나  라스트 라이트를 제외하고 APU 통합 그래픽을 사용했을때 터보 코어 활성 또는 여부와 관계없이 게임 중에 어떤 종류의 성능 저하를 나타내지 않았다. 더 높은 클럭 속도 오히려 성능이 약간더 올라갔다.




듀얼
그래픽을 지원하지 않거나 해당 모드에서 렌더링되지 않는 개별의 GPU이 문제의 영향을받지 않습니다.


듀얼 그래픽 모드가 영향을 받습니까?

이문제는 불분명하고 AMD는 여전히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이론은 - 그리고 그것은 정말 그냥 이론 - 고급 전원 관리 블록 클럭 속도 조정이 어떤 방식으로 AMD 프레임 페이싱 드라이버 던질 것입니다. 이 경우 이유 분명하지 않지만 일부 타이틀이 영향을 받지 않는 이유를 설명할수 있습니다. Anandtech에 따르면 AMD 프레임은 렌더링 시간 "창"을 살펴보고 필요에 따라 즉시 자체적으로 조정, aa는 최소 프레임 시간을 적용하기 위해 이 데이터를 사용하는 적응 알고리즘을 실행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동작 낮은 레이턴시에 의존 하며 APM에 의한 클럭 속도 변경 드라이버를 무시하고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어쩌면 조금더 빠른 동작을 보장받을수 있지 모른다.(?)


듀얼 그래픽 문제가 얼마나 널리 퍼져있는가?


배틀 필드 4는 듀얼 그래픽 버그의 영향을받지 않습니다

DX11 타이틀 토치 라이트 2, 메트로 2033,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마지막 빛,스카이 림 오크 머스트 다이 와 같은 다른 게임도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DirectX 버전 연관된 문제로 보인다(?) AMD 프레임 페이싱 드라이버가 현재 DX10 DX11 타이틀 호환됩니다.

아캄 시티 터보 코어의 활성화와 비활성화 여부는 관계 없이 배틀필드4, 배트맨 아캄시티는 게임 영향을받지 않습니다.


지금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당신은 다운로드 및 AMD 오버 드라이브를 설치하고 소프트웨어에서 터보 코어를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터보 코어 적용 하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다른 방법은 메인 보드 UEFI / BIOS 내에서 AMD 마스터 APM CPB 모드 설정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정한 클록 스피드로 CPU를 실행한다. 우리는 두 가지 방법을 시험하고 문제를 해결의 관점에서 그들을 동등한 효과를 발견했다.

(???)


The other method is to disable AMD’s Master APM and CPB Mode settings from within your motherboard’s UEFI / BIOS. This will run the CPU at a constant clock speed. We tested both methods and found them equally effective in terms of resolving the problem. Note that simply setting a manual CPU multiplier will not fix the problem — our A10-7850K at 4.2GHz would still pull down to 3GHz when the GPU was loaded.
How soon can we expect a fix?

We don’t have a clear timetable on that, but AMD has taken the issue extremely seriously. I’ve had multiple conversations with company staff and sent over a great deal of data detailing exactly how and when the bug occurs. AMD has been very responsive on this issue — it’s been taking driver updates extremely seriously over the last 12 months — and hopes to know more soon.


그다음은 해석이 힘들어서 원문그대로 적습니다.


일단 언급된게 12개월에 걸쳐서 드라이버의 버그를 잡고 있다고 언급하고있고 좋은 방향으로 해결될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덧: 제 해석은 정확한 문장이 안나와서대략적인 문맥만 파악하고 번역기의 힘을빌어서 조합한것입니다 그래서 초월변역급의 오역이 많습니다.


일단 이글에 따르면 카베리의 CPU 쓰로틀링 현상은 APM이라는 통합 전력 관리 기능에 의해서 발생하는것이고 본래는 떨어지는 만큼 GPU 클럭도 같이 올라야합니다. 설명을 보면 클럭에 프로파일을 만들어서 어떠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그때 그때 변화시켜서 적용하는듯 한데 그런데 이게 적용에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싱글 플레이게임에서는 CPU클럭 감소에 의한 성능 저하는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듀얼그래픽 사용시 APM기능이 켜져있으면 프레임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단 기사가 나온시점이 2014년 3월 8일이니까 CPU쓰로틀링 현상이 보고된건 2월경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그리고 다른 분의 실험에 따르면 CPU로드율이 높을경우는 CPU쓰로틀링 현상 안일어납니다. 이를 볼때 CPU 로드율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동작이 되는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