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글 하드웨어 질문 게시판
각종 질문을 올릴 수 있는 곳입니다. 먼저 검색해 보고 질문을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충분한 정보와 예의를 갖춰 글을 작성해 주시고 문제가 해결되면 꼭 댓글을 달아 주세요.
VRAM이 크다 -> 메모리 컨트롤러가 많음 -> 멤컨이 많으니 대역폭도 큼 -> 그렇다면 메모리 오버!
-> 그렇잖아도 대역폭이 커 한번에 많이 가져오는 걸 더 빨리 가져오니 성능이 더더 상승! 과 같은 과정을 생각해 봤는데요,
과연 똑같은 GDDR5일 때 256bit 대역폭의 2G VRAM과 512bit 대역폭의 4G VRAM에서 같은 양의 클럭을 상승시켰을 때,
클럭 상승분으로 얻는 메모리의 성능 차이는 어떻게 될까요?
작성된지 2주일이 지난 글에는 새 코멘트를 달 수 없습니다.
메모리 컨트롤러가 많다는 게 메모리 버스가 높다는 이야긴가요? 그럼 아닙니다. 메모리 버스는 메모리 용량과 항상 비례하는 건 아닙니다.
2. 멤컨이 많으니 대역폭도 큼
메모리 대역폭은 메모리 버스 뿐만 아니라 칩의 속도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그냥 메모리 버스x칩 속도=대역폭입니다. 옛날에는 512비트 뭐 그런 것도 있었지만 요새는 그렇게까진 안 높이는 게.. 메모리 칩 자체의 속도가 높아져서 그렇습니다.
앞의 전체가 잘못된 상황에서.
3. 용량은 다르지만 클럭이 다를 경우라면? 멀리 생각할 것 없이 시스템 메모리를 생각해 보면 되지 싶은데요. 우슨 그래픽카드에서 돌리는 작업이 어느 정도의 용량을 필요로 하는지에 따라 갈리겠지요.
2GB 정도만 쓰는 작업이라면 2GB나 4GB나 성능 변화는 같을테고. 2GB 이상을 쓰는 작업이라면 4GB가 성능이 더 잘 나오겠지만 그건 클럭 이전에 용량의 문제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