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1).jpg


네. 오늘 또 하나의 IBM 5110께서 운명을 달리하셨습니다.

원인은 ROS Error. 당시 IBM 5100/5110 서비스센터에 근무하셨던 분도 해결책을 아실지는 미지수입니다.


추모 주소는 : http://www.ebay.com/itm/IBM-5110-Portable-Computer-Works-/151132363550?pt=US_Vintage_Computers_Mainframes&hash=item233030db1e


원래 저 컴퓨터는 개인 수집가가 몇년동안이나 5999불에 올려놓았지만, 1~2년 남짓 팔리지 않던 물건입니다.

700달러짜리 속이 빈(카드들이 제거된)본체도 있었는데, 그건 전에 누가 사갔지요.

오늘도 무언가 소식이 없나 이베이를 둘러보던 중에, 아! 이게 무슨 비보랍니까! 또 한개의 컴퓨터가 사망했습니다.


$_57.JPG


현재 상황입니다. 부팅 시 시스템 체크에서 N단계를 마지막으로 넘어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_57 (1).JPG


이건 레프트 32 레지스터.


wdwd.png


오늘 저 에러에 대해서 아주 조금 파헤쳐 봤습니다.

IBM 5100 유지보수 매뉴얼의 번역이 3년 내에 완료되고, 컴퓨터가 입수되는 대로 바로 분석 시작할 것 같지만요.


이 에러는 제가 잔소리처럼 예전에도 언급했던, IBM의 개인용 컴퓨터 기종인 5100, 5110, 5120에서 나타나는 오류입니다.

ROS는, Read Only Storage로, 요즘의 ROM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XT써보셨던 분은 아시겠지만, 바로 일부 기종에 있었던 베이직 롬입니다.


이 기종들의 ROS는...

일반 ROS (Common ROS), 실행 가능한 ROS (Executable ROS), 실행 불가능한 ROS (Non-executable ROS)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 ROS는 PALM(Put All Logic in Microcode)프로세서가 마이크로코드를 디코딩할 때 사용되는 정보가 있습니다.

실행 가능한 ROS는 요즘의 BIOS와 같습니다. 테이프 입출력을 관리하기 위한 실행 프로그램들과, 기본적 진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실행 불가능한 ROS는 예전의 롬바이오스와 같습니다. BASIC은 한장, APL(A Programming Language)는 세장으로 분할 접속되게(Raid)되어 있습니다. (언어 전환 스위치로 접속 구역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 하위에 있는 일반 ROS는 ROS들을 컨트롤하는데 사용됩니다.


다운로드 (11).jpg


실행 가능한 ROS의 모듈 사진입니다.


다운로드 (13).jpg


실행 불가능한 ROS의 사진입니다. (베이직이 들어있습니다)


다운로드 (12).jpg


ROS 컨트롤러의 모습입니다.


우선, 저 오류들의 예를 몇 개 보자면...


다운로드 (3).jpg


5110이 에러 001과 102를 띄우고 P에서 멈췄습니다.


다운로드 (4).jpg


이건 레지스터


다운로드.jpg


똑같은 기계의 다른 사진입니다. 이건 일본에서 찍혔죠.


다운로드 (5).jpg


5100도 똑같이 P에서 멈췄습니다.

메시지는 ROS ERR, AUX IPL이 떴습니다.


에러코드는 다르네요.


$_57.JPG


방금 보셨듯 N에서 멈추었습니다. 분명 이것도 ROS에러일겁니다.


다운로드 (14).jpg


이건 작년 여름에 이베이에 출품된 녀석입니다. 저는 1000달러까지 불렀지만(심지어 그때 완전히 무리를 했는데도)그만 유찰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정도 지불할 자금은 있네요.

각설하고, 이것은 알 수 없는 ASCII문자가 화면을 가득 메운 모습입니다. 분명 디스플레이 관련 칩이나 롬데이터가 불량이겠지요.


ibm5100.jpg

http://www.vintage-computer.com/vcforum/showthread.php?37132-IBM-5100-Start-Up-Error

원래 저 포스트의 주인이 이베이에 출품한 녀석이였네요. 보니까.


그런데, 이 이상한 돌림병같은 일은 기계를 사용하지 않으면 어느날 갑자기 터집니다. 기글 EMP


다운로드.png


Dave Dunfield란 분에게 있는 이 컴퓨터는 예전 주인의 부모님의 다락에서 있었을 때 롬이 고장났답니다.


다운로드 (6).jpg 


그리고 이것이 생전의 모습입니다.


다운로드 (7).jpg


레지스터.


다운로드 (8).jpg


그리고 그분이 어떤 분에게 그 에러에 관련해서 메일을 보내셨더군요.


다운로드 (9).jpg 다운로드 (10).jpg


일단 추측할 수 있었던 모든 카드의 재장착은 소용이 없었습니다.

원인은 분명 ROS에 있을텐데... 또 이상한 점은 나타납니다.


다운로드 (1).png

ROS가 시스템을 체크하는 과정에서 나타는 홀트 메시지에 K이상의 문자는 없습니다!

IBM 5100 유지보수 매뉴얼의 얼추 읽어보았을때, K 이상의 진단 정보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그러면 도데체 N이라든지, P라던지 하는 체크 과정은 어디서 나온걸까요?


다운로드 (4).jpg


$_57 (1).JPG


다운로드 (7).jpg


다만, 5100의 유지보수 설명서에 레지스터 읽는 법이 나와있던데, 언젠가 번역을 끝내서 잘 살펴보면 여기서 실마리가 나올 것 같습니다.

http://computermuseum.informatik.uni-stuttgart.de/dev_en/ibm_5110/technik/en/5110.html

이곳에 5110과 8인치 플로피를 이용한 시스템 메모리의 덤프와 에뮬레이터에 대해서 잘 설명이 되어 있으니, 여기도 힌트가 될 것 같네요.

(아니면 직접 ROS 이미지를 정상 시스템에서 뽑아내어 ROS를 자작하여 복구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겠지요?)


또 가장 궁금한 점은 시대적 상황으로 봐서 분명 마스크롬을 썼을 테고, 기기 내부에서 가만히 있었으니, 정전기에 대한 로직 불량 확률은 거의 없을 텐데 왜 고장이 났는지에 대한 궁금증은 가시질 않습니다.


언젠가 기계를 구하는 날이 오기를 ^^

(하며 재작년 3월에 왜 30만원에 이 기계를 못 구했는지에 대한 후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