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_0142.JPG DSC_0140.JPG28d4b98e64693c537bdc8d9f7eb9592a.JPG

a68a10f4623ddb2a7813355e0fd9f918.JPG

모두 초점이 제대로 맞은 사진입니다.


센서 크기가 1/2.3이나 되서 소니에서 안드로이드/방수 휴대폰중 최대 크기 센서를 가졌다고 자랑하는 소니 Xperia Z1을 써 봤어요.

뇌와 눈과 각막이 같이 연동되서 움직이는 것처럼 신형 Exmor RS 센서, 소니 G렌즈,  그리고 소니의 BionZ 이미지 처리 프로세서가 같이 연동해서  화질이 좋다고 히라이 카즈오씨가 말하는데... 개인적으로 글쎄올시다에요.


일단 고감도가 너무 떨어져요. 풀 화소 모드일때는 일단 ISO가 800까지밖에 안 가요. 그리고 ISO 100만 먹여도 노이즈가 작렬해요. 화소 뻥튀기 할 시간에 다른거나 신경쓰지 이해가 안가요. 그리고 800만화소 모드일때는 확장감도로 6400까지 올라가는데 아이폰 5s는 커녕 아이폰 5보다 노이즈가 더 많은거 같아요. 이거 숨길려고 -하긴 ISO 400에서도 노이즈가 쩌는데 이거 숨겨야죠 그쵸?- 자꾸 심하게 노이즈 리덕션 넣는데 오히려 이래서 사진이 개떡이 되요.


그렇게 자랑하던 G렌즈도 사진 주변부 선명도가 심히 떨어져요. 확대를 조금만 해 보면 렌즈 중앙부와 변방부가 심하게 차이가 나는걸 크게 느낄수 있어요. 휴대폰에 뭘 바라냐고 그럴수도 있는데, 아이폰(너무 자꾸 아이폰과 비교하는거 같지만)보다 선명도가 떨어져요. 사진들 비교해 보니 넥서스 5가 이것보다 더 나았던거 같아요.


그리고 부가기능도 심히 떨어져요. 아이폰 5s나 갤럭시 s4처럼 120FPS 촬영? 이런거 없어요. Timshift Burst 이런 기능 있는걸 보면(아이폰 5s에서 연사해서 그 중에 좋은걸 골라주는 기능 배낀듯한 기능) 하드웨어적으로 지원을 못하는거 같진 않은데 말이에요. 그렇다고 기본적인 기능이 좋나? 그것도 아니에요. 기본적인 기능들도 딸려요. 옵티머스 2X나 G도 있었던 수동 초점 모드? 이런거 없어요. 사이버샷에서 필요 없는 기능들-소프트 스킨이나 AR효과 촬영같은- 은 잔뜩 넣어 놨는데 이런 기능 넣을 시간에 소니는 기본기나 채워야해요.


아, 칭찬은 해 줄게 .... 없네요. 그래도 전직 소니빠로서 이 휴대폰 카메라를 좋아하려고 노력은 해 봤어요. 한가지 딱 좋은 점 하나는 주광 사진은 잘 나온다는 거였는데.... 근데 이건 요즘엔 당연한 거잖아요. 지금이 무슨 아이폰 3G가 우왕 AF되는 카메라 달렸다 자랑하는 시대도 아니고


소니는 제발 노키아 루미아같은거 만들어 보겠다고 깝치지 말고 기본이나 만드세요. 루미아는 커녕 이건 아이폰도 못 잡아요.


그러니까 이거 사지 마세요. 특히 카메라를 기대하신다면 더더욱